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뉴욕전망] 다우존스 지수, 사상 최고치 경신 기대…미·중 무역협상 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이번 주(4~8일) 뉴욕증시는 주요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데 이어 미국과 중국간 무역협상 추가 소식을 주시하며 추가 상승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현지시간)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각각 29.35포인트(0.97%) 상승한 3066.91, 94.04포인트(1.13%) 상승한 8386.40에 장을 마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존스 지수는 301.13포인트(1.11%) 올라 2만7347.36을 나타내면서 지난 7월 16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 2만7398.68에 근접했다.

뉴스핌

S&P 500 지수 추이 [사진=인베스팅닷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주 다우존스 지수가 사상 최고치 경신 행렬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 악재가 덮치지 않는 이상 완만한 기록 경신이 가능하다.

11월은 역사적으로 강한 증시를 나타내온 달이기도 하다. 미 투자 연구소 CFRA에 따르면 2차 세계대전 이후 11월마다 S&P 500 지수가 상승한 경우가 3분의 2였다. 평균 상승폭은 1.3%였따. 11월은 S&P 500 지수의 사상 최고치 경신을 많이 볼 수 있는 달이라는 설명이다.

12월 증시는 더 강하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12월에 상승한 경우가 76%였고 평균 상승폭도 1.6%였다.

CFRA의 선임 투자전략가 샘 스토벌은 "시장은 더 높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 실적도 호재다. 레피니티브의 I/B/E/S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350개가 넘는 S&P 기업 중 76%가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내놨다. 3분기 기업 순이익은 평균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벌은 "시장이 워낙 잘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경제 성장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기업 3분기 실적 발표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이번 주 디즈니, 뉴스 코프 등 언론사와 반도체 업체 퀄컴 등 약 80개 S&P 기업이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통화정책 관련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추가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란 신호를 보냈다. 그러면서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을 위해서는 상당하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뉴스핌

월가 트레이더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에 주목한다.

칠레 정부가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를 취소한 후 미중 정상이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할 장소와 시기가 이번주 안에 정해질지 관심이다.

로이터통신과 폭스 뉴스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에 마카오를 서명식 후보지로 제안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선거 유세를 위해 미시시피주로 떠나기에 앞서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서명식 장소로) 아이오와주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는 (중국과) 장소를 조율하고 있다"며 "합의가 먼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합의 서명에 나설 것이란 낙관론이 우세하지만 중국이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무역협정에는 회의적이란 보도도 나오면서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태다.

이번주 주목해야 할 주요 지표로는 9월 공장재수주와, 10월 ISM 서비스업 PMI, 11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등이 있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금리 인하와 양호한 지표에 1% 상승했다. 주간 기준으로 S&P 500지수가 1.47%, 나스닥 지수 1.74%, 다우존스 지수는 1.44% 올랐다.

◆ 이번 주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4일에는 9월 공장재수주가 발표된다. 우버가 실적을 발표한다.

5일에는 9월 무역수지와 10월 마르키트 종합 및 서비스업 구매자관리자지수(PMI), 공급관리협회(ISM)의 10월 서비스업 PMI, 9월 구인 및 이직 보고서(JOLT), 여론조사기관 IBD/TIPP의 11월 경제낙관지수가 나온다.

6일에는 3분기 생산성 및 단위노동비용이 나온다. 퀄컴과 CVS헬스 등이 실적을 내놓는다.

7일에는 9월 소비자신용과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가 발표된다. 존 윌리엄스 연은 총재와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디즈니가 실적을 발표한다.

8일에는 11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와 인플레이션 기대치, 9월 도매재고가 발표된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wonjc6@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