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유시민 “윤석열, 靑 외부인에 ‘조국 임명 안 된다’고 말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보 지명 전, 검찰이 내사를 벌였다고 했던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대라”는 대검찰청 요구에 응했다. 윤 총장의 조 전 장관 내사 근거로 청와대 외부인사 발언을 공개한 유 이사장은 “내사는 잘못이 아닌데 검찰에서 펄쩍 뛰는 게 이상하다”고도 주장했다. 다만, 이날 유 이사장이 제시한 근거는 제3자의 발언을 전하는 형식이어서 이번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지는 미지수다.

◆유시민 “윤석열, 청와대 외부인에 ‘조국 임명 안 된다’고 말해”…8월 중순으로 추정도

유 이사장은 29일 오후 6시부터 유튜브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서 청와대 외부인 A씨 발언을 빌려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국 내사’ 근거를 제시했다. 이날 방송에는 공동진행자 조수진 변호사도 참석했다.

유 이사장에 따르면 윤 총장은 A씨에게 “조국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하면 안 된다. 내가 봤는데 몇 가지는 심각하다”며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감이다. 사모펀드를 조금 아는데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라고 말했다. 또 “대통령께 말씀드려서 임명되지 않게 해야 한다. 자리에 올라도 장관직이 날아갈 사안이다”라며 “대통령 뵙고 말씀드리고 싶다. 이건 내 충정이다”고도 주장했다. 윤 총장은 그러면서 “조국에게 악감정이 있는 게 아니다. 정말 걱정되어서 하는 이야기다”라며 “이런 게 알려지면 검사들이 장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진짜 임명하면 안 된다”고 A씨에게 말했다.

유 이사장은 A씨 외의 인물들을 통해서도 윤 총장이 사석에서 같은 이야기 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즉, 복수 취재원을 통했다는 거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의 이 같은 발언이 조 전 장관 후보 지명일(8월9일)과 자택 압수수색(8월27일) 사이의 중간 무렵 나왔을 것으로 봤다. 그는 “윤 총장이 여러 이유로 조 전 장관의 임명 반대 의사를 대통령께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을 정도니, (A씨가) 보통 사람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지위보다 대통령에게 ‘말’을 전할 수 있는 위치라는 의미에서다. 유 이사장은 “여기까지는 팩트다”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보 지명 전, 검찰이 내사를 벌였다고 했던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대라”는 대검찰청 요구에 응했다. 유 이사장은 29일 오후 6시부터 유튜브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서 청와대 외부인 A씨 발언을 빌려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국 내사’ 근거를 제시했다. 유튜브 방송 캡처


◆“내가 봤는데” “몇 가지는 심각”…유시민, 대검과 서울지검 출처로 지목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의 “내가 봤는데”, “몇 가지는 심각하다” 등의 말로 검찰의 내사 자료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봤는데’라거나 ‘몇 가지’는 직접 보지 않는다면 할 수 없는 말이라는 거다. 그는 윤 총장은 숙달된 특수통 검사이므로, 아무런 근거 없이 조 전 장관을 판단하지는 않았을 거라고도 봤다. 유 이사장은 “(검찰의) 내사는 불법이 아니다”라며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는 고위공직자고, 범죄혐의가 있으면 공식 임명 전 내사를 하는 건 당연하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접했을 것으로 보이는 내사자료 출처로 △대검찰청의 범죄정보기획관실(現 수사정보정책관실) △서울중앙지검의 수사정보과(방송에서는 범죄정보과라고 발언)를 지목했다. 그는 “이곳은 고위공직자가 회식하면 어떤 카드로 결제했는지 따라가서 알 수 있는 정도의 활동을 한다”며 “(조국이) 청와대 민정수석 사표를 내고 법무부장관 기용설이 돌면서, 이미 대검과 중앙지검에는 ‘조국 파일’이 있었고 지명이 확실해지니 업데이트가 됐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검찰 문서의 입수와 취재가 불가능해 추측이라 강조한 유 이사장은 “대검 문제는 내사를 하지 않았다고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신을 윤석열이라 가정한 유시민…“이제는 윤 총장이 답할 때다”

유 이사장은 자신이 직접 윤 총장이라 가정도 했다. 어떤 정보를 통해 조 전 장관을 임명하면 안 되고, 그러한 선택으로 대통령이 국민의 지탄을 받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충정심이 생기면서, 공식라인을 통한 대통령 대면보고를 요청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아 결국 외부인(A씨)에게 SOS를 쳤다는 의미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사와 수사관 등 어마어마한 인력의 기관을 이끄는 수장”이라며 “정상적으로 대통령 면담을 신청하지 않고 외부에게 곧바로 부탁했을 리는 없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지금 방송을 본다면 A씨가 누군지 금방 짐작하리라 본다”며 “이 사람(A씨)과 이야기하기 전에 어느 곳에 충정을 전하려 했는지 생각하면, (자신이 말한) 이야기를 아는 게 누구인지 금방 떠오를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윤 총장이 왜 이랬는지 이해가 된다”며 “이제는 윤 총장이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이 8월에 무엇을 봤는지 말해야 한다며, 아무것도 보지 않고 조 전 장관의 임명제지 의사를 표출했다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유 이사장은 강조했다.

한편,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유튜브 방송에서 “검찰총장이 조 전 장관 지명 전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으며,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검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허위사실”이라며 “검찰이 언론 발표 및 국정감사 증언을 통해 허위사실임을 여러 차례 밝혔음에도 이런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어떤 근거로 허위주장을 계속하는지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