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블록체인 백서’ 발표한 텐센트, 시진핑의 ‘블록체인 육성’ 수혜자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텐센트,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트러스트SQL' 개발

시진핑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라" 육성책에도 부합

확장성엔 中 암호화폐 규제 관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주 블록체인 백서를 발표한 ‘중국 IT 공룡’ 텐센트가 세계 블록체인 시장의 강자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블록체인 기술 육성을 주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발언도 텐센트의 블록체인 계획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텐센트, 블록체인 플랫폼·디앱 자체 개발
텐센트는 지난주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트러스트SQL(Trust SQL)’의 새로운 백서를 발표했다. 백서에 따르면 트러스트SQL은 △코어체인 레이어 △프로덕트 및 서비스 레이어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등 3가지 레이어로 구성된다. 텐센트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가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는 데에도 쓰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트러스트SQL은 기존 플랫폼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텐센트는 지난 2017년 4월 일찌감치 트러스트SQL의 첫 번째 버전을 공개하고 개발을 지속해왔다. 또 블록체인 기반 앱을 개발할 수 있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BaaS(Blockchain as a Service) 형태 플랫폼 ‘TBaaS’도 개발해뒀다.

트러스트SQL을 기반으로 제작된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도 이미 존재한다. 텐센트가 트러스트SQL을 기반으로 제작해 출시한 블록체인 게임 ‘렛츠헌트몬스터(Let‘s Hunt Monster)’는 지난 4월 중국 아이폰(iOS) 앱스토어에서 무료게임 분야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텐센트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청구서 프로젝트인 ‘텍스 체인(Tax Chain)’, 서플라이 체인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프로젝트 ‘마이크로-엔터프라이즈 체인(Micro-Enterprise Chain)’ 등을 자체 개발 중이다.

시진핑 “블록체인 투자·육성해라”···텐센트 힘 받나
텐센트가 블록체인 백서를 발표한 지 사흘 만에 중국 정부는 블록체인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내보였다. 중국 관영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주최 ‘블록체인 기술개발 현황과 동향에 관한 집단 연구회’에서 “블록체인 투자를 늘리고 개발에 박차를 가하라”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사물인터넷, 공급망 관리, 디지털 자산 거래 등 여러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며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입장이 공개되자 주요 외신들은 시 주석의 발언에 부합하는 중국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찾아 보도하기 시작했다. 코인데스크는 시 주석 발언과 함께 주목할 기업으로 블록체인 엔진을 개발하는 바이두와 블록체인 기술 특허를 다수 보유한 알리바바, 그리고 텐센트를 언급했다.

텐센트는 시 주석의 입장에 매우 부합하는 기업이다. 백서에 따르면 텐센트는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할 뿐 아니라 금융, 세금, 공공복지, 게임, 서플라이 체인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블록체인 기업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 텐센트는 지난달 블록체인 스타트업 에버레저의 2,000만 달러 규모 시리즈 A 투자를 이끌었다.

中 암호화폐 규제가 관건···텐센트 블록체인의 확장 가능성은?
다만 중국 정부는 꾸준히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있어, 텐센트 블록체인이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처럼 확장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중국 블록체인 기업들이 텐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디앱을 만들 수는 있지만, 이더리움 등 다른 플랫폼처럼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에는 암호화폐 거래 지원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텐센트는 리브라를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가 위쳇페이, 알리페이 등 중국 디지털 결제 기업을 위협할 수 있다고 봤다. 텐센트는 백서에서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디지털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기업은 페이스북의 리브라 스테이블코인 출시에 위협을 느낄 것”이라며 “리브라가 금융 인프라가 없는 곳에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위챗은 텐센트의 자회사로, 지난 5월 위챗 결제 규정에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조항을 추가하는 등 앱 내 암호화폐 장외거래를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