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英 존슨 “31일 브렉시트 가능”…코빈“‘노 딜' 가능성 없애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22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하원에서 진행된 EU 탈퇴협정 법안에 대한 토론 과정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AP]


[헤럴드경제=이명수 기자]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 추가 연기의 큰 틀에 합의했지만, 영국 정치권은 여전히 브렉시트와 관련한 분열과 혼란을 이어가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5일(현지시간) 스카이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전히 31일 예정대로 브렉시트를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브렉시트 연기 여부는 EU의 손에 달려 있다고 시인했다.

존슨 총리는 “현재 브렉시트를 연기할지 여부는 EU에 달려있다”면서도 “현재 상태로 우리는 31일 EU를 떠날 수 있으며 떠나야만 한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가 자신의 조기 총선 제안에 응해야 한다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라”(man up)고 촉구했다.

앞서 존슨 총리는 전날 EU가 영국의 요청을 그대로 받아들여 브렉시트를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연기한다면 오는 12월 12일 총선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제이컵 리스-모그 하원 원내대표는 다음 주 월요일인 28일 정부가 조기 총선 동의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존슨 총리는 EU와의 새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하원 승인투표(meaningful vote)가 좌절되자 유럽연합(탈퇴)법, 이른바 ‘벤 액트’에 따라 브렉시트를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추가 연기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지난 19일 EU에 발송했다.

존슨 총리는 만약 코빈 대표가 조기 총선 개최를 지지하지 않을 경우 정부가 '태업'에 나설 수도 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그는 “나라의 이익을 위해 계속 일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보건서비스(NHS)에 투자하고 학교에 대한 재원을 확대하고 이 나라가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야당이 조기 총선 동의안을 부결시킬 경우 정부가 최소한의 기본적인 것 외에는 아무것도 의회에서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존슨 총리는 “의회가 (브렉시트를) 그저 연기하기만 한다면 더이상 의미 없는 브렉시트 논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코빈 노동당 대표는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에서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 위험이 완전히 사라져야만 조기 총선 개최를 지지할 것이라는 기장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이날 ITV 프로그램에 출연, 존슨 총리가 월요일(28일) 의회에 나와 ‘노 딜’ 위험을 제거하기로 약속한다면 노동당이 총선 개최 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코빈 대표는 “‘노 딜’ 브렉시트는 영국의 기업과 일자리에 파멸적인 상황을 가져올 것이며, 북아일랜드에도 충격을 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존슨 총리가 제시한 12월 12일보다 총선 일정을 앞당기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코빈 대표는 “12월 12일은 여러 이유로 (총선 개최에) 어울리지 않는다”면서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데다 대학이 학기를 마친 뒤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 개최를 지지하는 것인지를 묻자 그는 “아마도 그보다 전에, 12월 12일 이전”이라고 답했다.

한편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미나 안드리바 대변인은 이날 오전 EU 주재 각 회원국 대사들이 브렉시트 연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난 뒤 취재진에게 EU 27개국은 브렉시트 시한 연장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관련 작업은 앞으로 수일간 계속될 것이며, 브렉시트 연기 결정 절차는 긴급 EU 정상회의를 소집하기보다는 문서로 이뤄질 수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EU 소식통들은 각국 EU 대사들이 브렉시트 연기 기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28일 또는 29일 다시 만난다고 전했다.

EU는 영국 정부가 오는 28일 총선 동의안을 상정하기로 한 만큼 이에 대한 영국 의회의 결정을 지켜본 뒤 브렉시트를 얼마나 연기할지 최종적으로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EU가 최종 결정을 미루면서 정작 28일 총선 동의안 표결 때까지 ‘노 딜’위험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게 됐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노동당이 총선 동의안을 지지할지 여부 자체는 여전히 불확실한 것으로 분석된다.

husn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