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한겨레, 취재과정 다 밝히고 사과한다 지면에 밝힌다면 고소 재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총장 ‘한겨레 고소’ 논란

금태섭 “총장 자제 필요”

김종민 “총장이 고소하니 LTE급 수사”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건설업자 윤중천씨 의혹 보도와 관련해 <한겨레> 기자 등을 고소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재 과정을 다 밝히고 명예훼손이 된 것을 사과한다고 (신문) 지면에 밝힌다면 고소를 유지할지 재고하겠다”고 말했다.

17일 윤 총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살면서 누굴 고소해본 적이 단 한번도 없다. (<한겨레>의) 이 보도는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기관의 문제일 수 있다”며 이런 입장을 밝혔다. 윤 총장의 발언은 ‘검찰총장이 고소인인 사건 자체가 적절하냐’는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나왔다. 금 의원은 “(윤 총장이) 윤중천과 알고 있다는 <한겨레> 신문 기사는 제목이 부당한 접대를 받았다는 인상을 독자가 갖게 했고 오해를 불러일으킨다”며 “(윤 총장이) 언론에 대해 문제를 삼는 취지는 알지만, 국회의원·법무부 장관·검찰총장 등 이런 사람들은 시민으로서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고소 취하 여부를 묻는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 등의 질문에 “사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검찰총장으로서 관할 지검에 고소한 것이 이해충돌에 해당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고소에도 나름 공익이 있지만 또 다른 문제점과 부작용도 있다”며 “총장이 고소하니까 엘티이(LTE)급으로 수사를 하고, 검찰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선택적 정의라는 말을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성호 의원은 “벌써 <한겨레>를 압수수색하고, 그럼 취재원이 드러나게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아주 안 좋은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윤 총장에게 엄정한 대처를 당부했다. 여 의원은 “총장 개인에 대한 비하·비난이 아니다. 조국 일가의 수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행위 중 하나”라며 “사과 한마디 했다고 고소 취하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한겨레>는 지난 11일 윤 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검찰이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마무리했다는 의혹을 보도했고, 윤 총장은 보도 당일 의혹을 보도한 기자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