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르포] “바닥말고 여길 보세요” VR면접관·인사담당자 ‘꿀팁’ 얻어가는 KB굿잡 취업박람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소년부터 장년층까지…1대 1 맞춤형 상담
-VR면접·AI 현장 매칭 시스템·찾아가는 정장데이 등 운영
-참여기업에 채용지원금 100만원·금리우대 지원

스포츠서울

인공지능(AI) 현장 매칭 시스템을 살펴보는 허인 KB국민은행장(앞줄 오른쪽 네번째). 사진|김혜리 기자



[스포츠서울 김혜리 기자] “지원자, 바닥을 보지 말고 앞을 보면서 이야기해야죠!”

눈앞의 면접관이 단호한 목소리로 말했다. 놀라 답변이 늦어지자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말해보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현실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현실(VR) 면접에 참가자들은 연신 땀을 닦았다.

17일 부산 벡스코(BEXCO) 제2전시장은 교복을 입은 청소년부터 대학생, 장년층 그리고 200여개 기업의 인사담당자로 북적였다. 이날 벡스코는 상담 부스 앞을 서성이는 학생, 지도를 보고 관심 기업을 찾는 군인, 인사담당자와 무언가 심각한 이야기를 나누는 구직자 등 ‘굿잡(Goodjob)’을 찾기 위한 참여자들의 열기가 가득했다.

KB국민은행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2019 KB굿잡(KB Goodjob) 부산 잡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KB굿잡’은 KB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1년 야심차게 출범시킨 일자리연결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2700여개의 기업이 참여했으며, 누적 방문자수만 28만9000여명에 달한다. 지난달 기준 ‘KB굿잡’을 통해 1만4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행사는 국민은행과 부산시에서 추천한 우수기업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소속 우수 회원사 및 대기업 협력사, 코스닥상장사 등 200여개 구인기업이 참여했다.

스포츠서울

가상현실(VR) 면접 부스. 사진|김혜리 기자



지원자들의 흥미를 끈 곳은 VR로 실제 면접 상황을 구현한 ‘면접의신VR’ 부스였다. 지원자가 설정한 이력을 기반을 화면 속 면접관은 지원 동기부터, 상사와의 갈등상황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면접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선사했다.

김현래 면접의신VR 홍보팀장은 “취업 준비생이 가장 많은 대학교나 교육 기관에서 주로 쓰이고 있다”며 “구직자가 편리하게 면접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김주희(25) 양은 “다양한 시스템으로 면접을 경험할 수 있어 새로웠다”며 “면대면으로 상담받고 VR을 통해 면접을 연습하니 실제 상황처럼 긴장되고 설렌다”고 말했다.

스포츠서울

인사담당자에게 상담받는 구직자들. 사진|김혜리 기자



입사지원자와 1대 1로 상담할 수 있는 부스도 큰 호응을 얻었다. 정혜진(부일전자디자인고 3학년) 양은 “전자 쪽에 관심이 많았는데 인사담당자들이 면접을 비롯한 입사 팁을 자세히 알려줘서 좋았다”며 “대면으로 상담하는 게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 기반 현장 매칭·자소서 컨설팅이 진행되는 ‘AI취업준비관’ ▲면접복장 대여를 위한 ‘찾아가는 정장데이’ ▲서민금융진흥원의 ‘취업컨설팅관’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공사 등 채용 설명, 특성화고생을 위한 ‘취업특강&채용설명회관’ ▲장병의 성공취업 지원을 위한 ‘국방전직교육원관’ 등이 운영됐다.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용 사진촬영, 이미지 컨설팅, 캘리그라피 및 친환경 에코존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됐다.

입사지원자와 1대 1로 상담할 수 있는 부스도 꾸준한 호응을 얻었다. 정혜진(부일전자디자인고 3학년) 양은 “전자 쪽에 관심이 많았는데 인사담당자들이 면접을 비롯한 입사 팁을 자세히 알려줘서 좋았다”며 “대면으로 상담하는 게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스포츠서울

사진|김혜리 기자



한편 국민은행은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의 금융비용 및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급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도 지원한다. 또 구직자들의 면접 활성화 지원을 위해 면접지원금 1만원 쿠폰을 총 300명에게 선착순 지급한다.

허인 행장은 “오늘 행사는 경제혁신도시를 목표로 하는 부산시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인 KB국민은행이 보다 많은 일자리를 위한 뜻깊은 자리”라며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것은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제일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혜리기자 kooill91@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