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문 대통령, 부마항쟁 ‘국가폭력’ 첫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주관 기념식 첫 참석…경제활성화 약속 ‘PK 민심잡기’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부마민주항쟁 당시 자행된 국가폭력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며 “국가폭력 가해자들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이 부마민주항쟁 당시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한 것은 처음이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창원), ‘동북아 해양 수도’(부산)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약속했다. ‘조국대전’을 거치며 악화한 PK(부산·경남) 민심을 ‘민주주의’와 ‘경제’를 앞세워 위무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PK는 여권이 내년 총선 승부처로 꼽는 곳이다.

문 대통령은 경남 창원 경남대에서 개최된 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유신독재의 가혹한 폭력으로 인권을 유린당한 피해자들 모두에게 대통령으로서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부마민주항쟁은 유신독재에 맞서 1979년 10월16일 부산에서 시작해 18일 마산으로 확대된 민주화운동이다. 지난 9월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으며, 40주년 만에 처음으로 정부 주관 기념식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로 활동했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은 우리 역사상 가장 길고, 엄혹하고, 끝이 보이지 않았던 유신독재를 무너뜨림으로써 민주주의의 새벽을 연 위대한 항쟁이었다”며 “부마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성지”라고 매김했다. 또 “숫자로만 남아 있는 항쟁의 주역들과 피해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찾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폭력 가해자들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면서 “이제 와서 문책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갖게 되었다”며 “이제 우리의 민주주의가 양보하고 나누며, 상생하고 통합하는 더욱 성숙한 민주주의로 발전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조국대전’ 국면에서 분출된 상반된 주장을 ‘민주주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목소리’로 긍정 평가하면서, 다만 이런 의견 차이가 적대적 갈등으로 치닫지 않으려면 ‘다양성의 인정’과 ‘관용의 정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창원시의 ‘수소산업 특별시’ 선포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부산시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선정, 경남의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선정 등을 거론한 뒤 지원을 약속했다. “범정부 차원의 ‘2030년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 전담조직을 구성해 창원과 부산, 경남의 도약을 힘껏 돕겠다”고도 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