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완전자율주행차 8년 뒤 도로에…친환경차 ‘2030년 33%’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미래차 산업 발전 전략’

전기·수소 충전소 확대 예정, 차량 구입 혜택 더 늘어날 듯

3차원 정밀지도·교통관제 등 구체적 자율주행 상용안 내놔



경향신문

수소차 설명 듣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 화성 현대·기아차기술연구소에서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이 끝난 뒤 홍남기 경제부총리(왼쪽에서 두번째),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네번째) 등과 함께 수소청소트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자동운전이 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차가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에서 달린다. 2030년이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 3대 중 1대는 전기차와 수소차로 채워진다. 하늘을 나는 ‘플라잉카’가 현실화되고 자율주행 셔틀과 택시, 화물차가 도로를 달린다.

정부는 15일 경기 화성 현대·기아차기술연구소에서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열고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보급 로드맵과 관련 제도·인프라 마련 계획 등을 담은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전 세계에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공유이동수단 등의 신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한국 완성차업계들도 향후 10년간 60조원 규모로 투자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도 선제적으로 미래차 시장에 대비하자는 취지다.

정부는 올해 2.6% 수준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국내 신차 판매비중을 2030년 33%로 끌어올려 세계시장 10% 점유율을 달성하고, 2027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운행이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두 가지 목표를 세웠다. 친환경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2022년까지 지급하기로 한 친환경차 보조금 연장도 적극 검토키로 해 전기차와 수소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2022년 이후에도 보조금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2030년까지는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가 출시되도록 유도하고, 고효율·고성능차 위주로 보조금을 지급해 전기차 주행거리와 충전속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울러 전기충전소를 2025년까지 1만5000기, 수소충전소를 2030년까지 660기 설치한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완전자율주행에 필요한 인프라를 상용화 목표 시점 3년 전인 2024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 주요 도심 등 주요 도로에 세계 최초로 완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차량이 무선통신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인프라, 지형지물 인식에 필요한 3차원 정밀지도, 교통신호를 실시간으로 원격 제공해주는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자율주행차 제작과 운행기준, 성능검증체계, 부분·완전자율주행 보험제도 등 제도적 기반도 2024년까지 갖추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을 발표한 것은 한국이 처음”이라며 “자율주행차는 인프라와 제도가 완비되지 않으면 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민간투자가 가능하도록 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기업 우버가 내년 시범비행 계획을 내놓는 등 전 세계에서 개발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 등장에도 미리 대비한다. 2023년까지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안전기준을 만든 뒤 2024년부터는 실용화가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로 인해 새로 열릴 편의서비스와 자율주행 셔틀·택시 등 이동서비스를 준비하고, 미래차 공공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교통약자 이동지원 등의 공공서비스도 추진한다.

남지원 기자 somnia@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