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아베 "징용 문제 韓 정부가 해결에 나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는 징용 배상 소송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을 다시 한 번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오늘(4일) 임시국회 개회에 맞춰 일본 국회 본회의에서 한 소신표명 연설에서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라면서 국제법에 따라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한국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로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을 한국이 위반하는 상태가 됐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것입니다.

또, 징용 배상 소송에 대한 한국 정부의 태도 변화 없이는 한국과 관계 개선 의지가 없음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제휴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국민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조건을 달지 않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하고 싶다"면서 "냉정한 분석을 토대로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단성 있게 행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1년 전 소신표명 연설과 올해 초 시정 연설에서는 북한 정세를 놓고 미국,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하겠다고 했지만 이번엔 한국을 거론하지 않았습니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한국을 중요한 이웃이라고 말하면서도 외교 문제를 거론할 때는 한국을 맨 마지막 부분에서 언급했다면서 이는 악화하고 있는 한국과의 거리감을 숨기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자위대 명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새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개헌 문제를 논의해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자"고 말했습니다.

이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헌법 개정안을 본격 논의할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내년 중 국민투표에 부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뉴스를 사색하는 시간, 이슈를 재구성한 <시사의 온도>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