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비하인드 뉴스] 윤석열-주광덕 1박 2일? "사실무근" vs "본질은 유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주말뉴스취재팀 이윤석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 볼까요?

# 두 사람의 1박 2일

[기자]

네 첫 키워드 보겠습니다. < 두 사람의 1박 2일 >입니다.

[앵커]

두 사람은 누구입니까?

[기자]

네, 윤석열 검찰총장과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입니다.

[앵커]

두 사람의 친분 관계 관련된 내용이군요.

[기자]

네,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것처럼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에선 한국당 주광덕 의원과 검찰 사이의 '내통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수사팀 검사와 직접 전화통화를 했다는 내용 등이 어떻게 다 알려졌느냐는 건데요.

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얘기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 기사를 보면 '신림동에서 고시 공부를 할 때부터 윤석열 총장은 주광덕 의원과 매우 친해서, 모임을 만든 후에 1박 2일로 여행을 다니기도 했었다'라는 글이,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앵커]

두 사람이 이렇게 친하다, 그러니까 검찰 쪽에서 의도적으로 주 의원에게 수사 내용을 흘렸을 수 있다는 의혹으로 이어지는 것이군요.

[기자]

검찰은 사실무근이라고 곧바로 반박했습니다. 기자들에게 해명 문자를 보냈는데요.

"주 의원과 신림동에서 고시 공부를 함께 했다거나, 모임을 만들어 1박 2일 여행을 다녀왔다는 등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윤 총장은 사법연수원 동기인 주 의원과 연수원 수료 이후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이 없다. 연수원 시절 연수생 전원이 참석하는 수학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지난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주 의원이 적극적으로 윤 총장에 대해 공세를 폈고, 이 가운데 일부 사실관계가 틀린 것이 있어서 윤 총장 측이 적극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에선 "윤 총장과 주 의원은 이전부터도 좋은 관계가 아니라 상당히 불편한 관계다" 이런 말을 하기도 합니다.

[앵커]

주광덕 의원이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박주민 의원 고소했다는 소식 앞서 전해드렸는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박주민 의원의 이야기도 나왔습니까?

[기자]

제가 직접 박 의원 측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해봤습니다.

박 의원 측 관계자는 "이런 기사도 있다는 차원에서 보도 내용을 언급한 것"이라며 "본질은 검찰 내부 관계자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이 계속해서 야당에 그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의원 측은 수사 내용을 야당에 넘긴 사람을 처벌해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앵커]

다음 키워드 볼까요.

# 여의도 스카이캐슬?

[기자]

두 번째 키워드 < 여의도 스카이캐슬? > 입니다.

[앵커]

여의도면 또 국회 이야기 입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오늘 더불어민주당이 공식 제안을 했습니다.

국회의원 등 고위공직자 자녀의 논문이나 비교과 활동 등을 모두 조사해보자는 겁니다.

[앵커]

그래서 입시에 어떤 특혜가 있었는지 보자, 그런 이야기군요?

[기자]

네, 그런 부분을 전부 조사해보자는 것인데요.

이해찬 대표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자녀들의 납득하기 어려운 논문 제출이나 부적절한 교과 외 활동 등 입시 관련 사항을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합니다.]

[앵커]

300명 정도 되는 의원들을 다 전수조사 하려면 업무가 상당할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사하겠다는 겁니까?

[기자]

일단 이해찬 대표는 "국회 윤리위에서 조사해도 좋고, 따로 독립적인 기구를 만들어 제보와 조사를 담당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표실 관계자는 "구체적인 방법이 정해진 건 아니다. 논의를 통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결국 중요한 건 여야 모두 동의를 해서 진행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일단 한국당도 동의했다고 하죠?

[기자]

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직접 동의를 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뭐 저는 거리낄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찬성합니다. 다만 이것이, 조국 물타기용으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 이런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이렇게 전수조사를 하자는 내용, 정의당에서 이미 며칠 전에 제안한 것 아닙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정의당은 국회 안에 특위를 꾸려 조사를 하거나, 아예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자는 등의 얘기를 했었습니다.

오늘은 민주당의 제안을 환영한다는 입장도 냈습니다.

정의당은 조속한 시일 안에 국회의장 주재로 각 당이 모여서 논의를 해보자고 밝혔습니다.

[앵커]

문제는 실제로 추진이 되느냐 하는 부분 아니겠습니까? 기준이나 대상, 어디까지를 특혜로 볼 것이냐는 부분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자]

맞습니다. 어디까지를 조사 대상으로 하고, 또 어떤 걸 특혜로 볼 것인지 등, 민감한 문제가 많습니다.

각 당의 입장을 정하고 또 합의하는데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큰 문제가 있는데요.

국회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해봤더니, 내년 4월 총선 얘기를 꺼냈습니다.

이제 곧 10월이고, 이미 상당수 의원들이 본격적인 총선 대비에 들어간 상태란 겁니다.

결국 선거가 다가오면서 흐지부지되지 않겠느냐, 이런 비관적인 전망이 벌써 나오고 있는 겁니다.

[앵커]

국회에서 전수조사 이야기 먼저 꺼낸 것인데 흐지부지 돼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비하인드 뉴스 이윤석 기자였습니다.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