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정경심 변호사 소환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무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특감반장을 지낸 이인걸(46·사법연수원32기·사진) 변호사를 불러 조사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검찰은 무마 대상으로 지목된 유 부시장의 비위 의혹을 확인하는 데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7월 이 변호사 등 당시 특감반원들을 소환 조사했다. 이 변호사는 "감찰 중단에 윗선 지시는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조국 법무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사문서위조 재판 변호인단에 담당 변호사로 이름을 올린 14명 중 한 명이다.

특감반 출신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등을 제기하며 지난 2월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장관을 검찰에 고발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1부속실 행정관 출신인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하던 2017년 직무 관련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유 부시장은 같은해 8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 감찰을 받은 뒤 건강 악화를 이유로 휴직했다가 2018년 3월 사표를 냈다. 이후 작년 4월 더불어민주당 몫의 국회 정무위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작년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검찰은 함께 고발된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조 장관을 무혐의 처분했지만, 감찰 무마 혐의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7월 말 검찰 간부 인사로 수사팀에 변동이 있은 뒤로도 수사는 계속 진행해 왔다"면서 "유 부시장의 비위가 사실인지부터 확인하고 감찰 무마 의혹을 차근차근 수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다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