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태경 징계 반발…퇴진파, 孫에 긴급안건 상정 요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리위 불신임·하태경 징계 효력 논의·의결 요구

뉴스1

손학규 대표에게 한 발언으로 당 윤리위에서 당직 직무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6차 원내정책회의에서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에 반발한 바른미래 퇴진파 최고위원 5명이 손학규 대표에게 윤리위원장 불신임에 대한 최고위원회 긴급 안건 상정을 요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당연직 최고위원)·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은 19일 손 대표에게 '최고위 긴급 안건 상정 요구서'를 보냈다.

퇴진파 최고위원들은 최고위원 재적과반수가 요구한 윤리위원장 불신임 효력발생 시기와 윤리위의 하 최고위원 징계 결정 효력과 관련한 유권해석을 논의·의결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당 윤리위원회가 지난 18일 퇴진파 최고위원들에 대한 징계 논의를 시작하자 퇴진파 최고위원들은 윤리위원장에 대해 불신임 요구서를 제출했다.

당헌·당규에 당무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당대표에게 윤리위원장 불신임을 요구한 때에는 당 대표가 이에 응하도록 되어있는 규정을 활용한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현재 당무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지 않아 최고위원회가 권한을 대행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윤리위는 같은 날 과거 노인폄하 발언을 이유로 하 최고위원에 대해 직무정지 6개월 징계를 의결했다.

이에 따라 당권파 4명, 퇴진파 5명으로 구성된 바른미래당 최고위는 하 최고위원의 징계로 당권파와 퇴진파는 동수를 이루게 됐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의결사안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이 동수를 이루면 당 대표가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asd12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