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갤노트10, 첫주 50만대 개통…예약량 40% 수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갤럭시노트10. [사진제공 =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첫 주 개통량이 사전 예약량의 절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20일부터 전날까지 갤럭시노트10 시리즈의 누적 개통량이 50여 만대로 집계됐다. 전작인 갤럭시노트9보다 20% 정도 많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9일부터 19일까지 사전 예약 기간 갤럭시노트10 예약 판매량이 전작보다 2배 이상 많은 130만대라고 밝힌 바 있는데 예약량의 40% 수준이다. 이는 보통 예약 판매량 중 개통량이 50%를 넘는 것과 비교하면 적은 양이다.

갤럭시노트10에 대한 공시지원금과 불법보조금 규모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면서 일부 판매점이 예약을 취소하거나 가격을 대폭 인상한 여파로 보인다.

이 때문에 사전 예약량 중 통신사 보조금을 받지 않고, LTE 유심칩을 꽂아 쓸 수 있는 자급제 모델의 비중이 10% 초반을 차지했다. 갤럭시S10 LTE 모델 사전예약 당시 자급제폰 비중이 20%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적은 양이지만, 첫 5G 스마트폰인 갤럭시S10 5G가 자급제 모델 비중이 거의 없었던 것과 비교하면 늘어난 것이다.

적지 않은 판매점이 개통을 미루면서 삼성전자는 전날 사전예약자 개통 시한을 기존 26일에서 31일로 연장했다.

사전 예약 개통 기간이 늘어난 것과 별개로 당분간은 이동통신 시장이 잠잠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방송통신위원회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전처럼 시장 과열이 일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한 통신사가 공격적인 보조금 정책으로 치고 나갈 경우 추석 연휴를 전후로 과열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