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檢,위장매매 혐의 수사 착수..‘윤석열號’ 공정성 첫 시험대[격랑 휩싸인 청문정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론 관심 집중 수사 방향 논의중 .."편향적 수사 질타 우려 심도있게"


파이낸셜뉴스

22일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굳은 표정으로 서울 사직로 적선동에 위치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위장매매 혐의 등으로 고발당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수사에 착수하면서 '윤석열호'의 수사 공정성이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헌정 사상 처음으로 법무부 장관이 수사를 받는 오명을 낳게 되는 만큼 제대로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향후 검찰은 △사모펀드 투자 논란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딸의 장학금 수령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 연루 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을 중점으로 수사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김진태·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이언주 무소속 의원 등 10여명(단체 포함)은 부동산실명제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특히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부부가 현재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서울 서초구 아파트 외에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 해운대구 빌라를 조 후보자 동생 전처 등의 명의로 차명보유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고발장에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모씨가 보유한 해운대 아파트 전세보증금이 조 후보자 동생 전처의 빌라 매입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이나 정씨가 해운대 아파트를 조 후보자 동생 전처에게 매각하고 동생 전처 소유의 빌라에 조 후보자 모친 등이 거주하는 등의 복잡한 거래관계가 실소유자를 숨기기 위한 시도라는 취지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현재 검찰은 조 후보자와 관련해 고소·고발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과 서부지검 등에 배당한 뒤 수사 검토에 들어갔다. 조 후보자 수사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어 검찰도 수사 방향을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편향적인 수사를 한다는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사를 더욱 심도 있게 해야 하는 상황"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