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교육위로 번진 ‘조국 딸 논란’…“스카이캐슬이 현실로”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조 후보 딸과 웅동학원 문제, 교육부가 조사해야”

유은혜 “위법·부당함 있었다면 조치”…野 의원들과 설전

중앙일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20일 국회 제1차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관계자들과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을 둘러싼 논란이 20일 국회 교육위원회로 이어졌다. 마치 조 후보자의 미니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고교 무상교육 예산, 2018회계연도 결산, 각종 법안 등을 심의할 계획이었으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야당의 의혹 제기가 이어지면서 결국 파행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조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을 나열하며 “조 후보자의 딸과 관련해 관통하는 키워드는 특혜와 불공정, 개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비리 존재 가능성”이라며 “이는 사회 고위층의 입시 비리 문제, 고위층 자녀가 '의사 트랙'으로 가는 특혜 문제와 연결되는 중대한 사회 문제”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조 후보자의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의 사학운영과 관련된 가족 간 소송, 웅동중학교 이전 시 사학재산 매각과 관련된 내용 등은 교육부 소관 사항”이라며 “교육부는 국회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더 나아가 자체 감사도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외국에서 살다 온 학생이 외고에 들어가 인턴한 지 2주 만에 의학 논문을 쓰고 1저자로 등재된다. 이 학생은 요즘 학부모들이 불공정 문제를 제기하는 수시전형으로 환경생태공학부로 입학해 의학전문대학원에 갔다”며 “외고 때부터 입시컨설턴트가 의대까지 가는 설계를 해 준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등학교 때 제1저자로 논문을 낼 정도로, 의학관련 논문을 낼 정도의 학생이 (의전원에서) 2번이나 유급을 했다”며 “이 학생이 지도교수가 만든 장학 재단에서 장학금을 받았고, 장학금을 줬던 지도교수는 부산시장이 임명하던 부산의료원장으로 갔다”고 장학금의 대가성을 의심했다.

전 의원은 또 “조국 후보와 관련된 여러 의혹 중에 교육분야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터져 나온 지도 꽤 시간이 흘렀는데 그시간 동안 교육부장관은 뭐하셨느냐”고 물었다. 이에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의혹은 당사자의 설명이나 해명을 통해서 1차 확인이 먼저 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맞받았다.

같은 당 김현아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외고 진학(외고 국제반)을 빗대어 “가진자들의 꼼수 출세 코스”라며 “드라마 ‘스카이캐슬’이 현실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외고 국제반은 해외거주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한때 정원 외 과정으로 들어온 경우가 많았는데, 입시에 특히 인문계열 특목고인 외고에서 이공계 대학으로 가고 의학전문대학원으로 가는 코스가 많이 있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조 후보자의 딸이 수시전형으로 고려대에 입학한 것과 관련 “2주 인턴하고 유명 병리학회 논문의 제1저자로 등극하더니 그로 인해 스카이대학에 이어 의학전문대학원에도 입학했다”며 “이것이야말로 공교육을 붕괴시키는 가진 자들의 꼼수 출세코스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이번 의혹이 사실이라면 일반 학부모들이 얼마나 분이 터지겠느냐”며 “이미 일부 학부모 중에는 드라마에서 봤던 ‘스카이캐슬’이 현실이 되고 있다고들 한다. 유 장관은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같은 당 이학재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대학 진학 과정을 국민들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누군가 써 준 논문으로 대학을 편하게 간 것이고 이는 정의롭지 않다고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즉각 감사에 착수해서 (조 후보자 딸의) 입학 비리 여부를 파악하고 허위와 불법이 있었다면 입학 취소 처분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언쟁을 하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를 제지하고 있다. 이날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료제출을 교육부에 요구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발언의 부적절함을 지적했고,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상임위 안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정회를 선언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의 감사 착수 요구에 대해 유은혜 부총리는 “인사청문회를 통한 사실관계 파악부터 우선돼야 한다. 무조건 의혹 제기부터 할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조 후보자 딸의 입학 과정 등에) 위법·부당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 그에 걸맞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답했다.

‘교육부 장관이라는 사람이 조 후보자의 대변인·변호인을 자처하고 있다’는 전희경 의원의 지적에 유 부총리는 “그렇게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면 인사청문회 날짜를 빨리 잡아서 확인하셔야죠”라며 “개각 이후 지금까지 인사청문회 일정도 못 잡은 것은 국회 역할을 다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만으로 의혹만 부풀리는 것은 제 인사청문회 때도 많이 당했던 것”이라며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만으로는 인사청문회 취지를 살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의원들과 유 장관의 설전이 이어지면서 2018년도 결산 심사와 법안 심의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자 바른미래당 소속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이를 제지하며 교육 관련 분야로 한정해 현안 질의를 하도록 수차례 요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조 후보자 의혹 추궁이 이어지자 결국 이 위원장은 “교육분야로 한정해 달라고 몇 번을 얘기하냐”며 갑작스럽게 정회를 선포했다. 이 때문에 한국당 의원들이 고성항의 하며 소란이 이어지기도 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