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황교안 "러시아 영공침범, 북 미사일 발사…우리 안보 현주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the300]"한미동맹·한미일공조 강화…9.19 군사합의 무효화해야"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5.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영공을 침범하고 북한이 발사체를 쏘는 등 일련의 안보불안 사태에 "한미동맹, 한미일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25일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금의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교안보정책 틀 자체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영공 침범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명백한 군사적 도발행위"라며 "북한은 3000톤급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확충한 잠수함을 공개하고 오늘 새벽에는 동해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는 북한이 결코 핵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선포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미북회동 이후 사실상 종전선언이라며 자화자찬했으나 이것이 얼마나 안이한 인식이었는지 드러났다"며 "이러한 일련의 사태는 우리의 안보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맺은 '9.19 군사합의'는 무효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또 황 대표는 "중·러·일 전투기 폭격기 30여대가 우리 동해상에서 3시간 넘게 대치했는데도 청와대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조차 소집하지 않았다"며 "심지어 러시아가 유감표명 했다고 청와대가 러시아대신 변명했다가 반나절 만에 러시아 입장이 바뀌면서 청와대만 망신살이를 하게됐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주권수호책임을 통감하고 안보강화에 나서야 한다"며 "외교안보라인을 전면교체하고 우리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KBS에 대한 수신료 거부운동을 전개한다고도 밝혔다. 황 대표는 "오늘부터 우리당은 선거개입 편파방송을 진행한 KBS에 대해 수신료 거부 전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