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 침입…공군, “전투기 투입해 경고사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 군용기 2대·러 군용기 3대, 한국 방공식별구역 진입

러 군용기 1대는 독도 영공 침범

합참, “러 군용기 독도 영공 침범은 처음…

중·러에 엄중 항의할 것”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 오전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3대가 한국 방공식별구역(카디즈·KADIZ)으로 진입했으며, 이 가운데 러시아 군용기 한 대가 독도 인근 영공에 2차례 침입해 한국 공군이 경고사격 등 대응조치를 했다고 합동참모본부(이하 합참)가 이날 밝혔다.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해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합참은 이날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와 관련해 “우리 군은 제주도 서남방 및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방에서 포착 시부터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 및 감시 비행, 차단 기동, 경고 사격 등 정상적인 대응조치를 실시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합참은 “국방부와 외교부는 조치 사항으로 중국 및 러시아 군용기에 카디즈 진입 및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입 행위에 대해 오늘 오후 주한 중국 및 러시아 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해 사전 통보 없이 우리 카디즈 진입 및 영공을 침범한 것과 관련해 매우 엄중하게 항의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합참의 설명을 들어보면 이날 오전 6시44분 중국 군용기 2대는 이어도 북서방에서 카디즈로 처음 들어왔고, 7시14분 빠져 나갔다. 이어 7시49분에는 같은 중국 군용기 2대가 울릉도 남방 140km 지점에서 카디즈로 다시 들어왔고 8시20분께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 카디즈에서 빠져 나갔다. 이 중국 군용기 2대는 또 다른 러시아 군용기 2대와 합류해 8시40분께 울릉도 북방 140km 지점에서 카디즈에 들어왔다.

9시9분과 9시 33분에는 또 다른 러시아 군용기 1대가 카디즈를 거쳐 독도 영공으로 두 차례 침범해왔고 각각 9시12분, 9시37분에 독도 영공에서 빠져나갔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