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손학규, 文대통령에 "日 방향전환 계기 만들어줘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은 끊을 수 없는 관계…징용자 배상 대책부터 해결책 찾아야"

"한일 정상회담 개최, 대일특사 파견" 요구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본이 방향을 전환할 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며 "징용자 배상 대책부터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자리에서 "한국과 일본은 끊을 수 없는 관계다. 반일 감정에 호소하거나 민족주의적인 대응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교적 해결책이 중요하다"며 "도덕성이 높은 자가 대승적 해결을 먼저할 때 문제해결의 길이 열린다"고 강조했다. 한일 관계를 풀기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요청한 셈이다.


손 대표는 이와 맞물려 한일 정상회담 개최와 대일특사 파견을 제안했다. 그는 "이낙연 총리 같이 전문성과 권위있는 특사를 보내 현안해결에 물꼬를 터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원로 외교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만들어 일본과 원활하게 소통을 할 수 있게 해달라"며 "공로명 대사 등 일본 관계 관련해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이 경제철학을 바꿔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예산으로 일자리를 만든다는 생각을 버려달라. 소득주도성장은 폐기돼야 한다"며 "시장우선, 친기업 정책으로 철학을 바꿔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조직을 간소화해 기구를 간소화해야 한다"며 "경제부총리가 기획재정부 장관인데 일자리 수석, 일자리 부위원장, 소득주도성장위원장 모두 다 간섭하는 자리여서 경제수장이 독립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어 정치개혁과 관련해서도 "청와대는 국회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생각하고 무시해선 안 된다. 협의하는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역시 의지를 갖고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개헌을 위해 범국가적인 개헌특위 설치를 제안했다.


그는 이와 함께 영수회담 정례화를 요구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