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문 대통령·5당 대표, 18일 ‘대일 해법’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년4개월 만에 ‘만남’…일 무역보복 대책 등 ‘초당적 모색’

판문점 회동 평가·비핵화 협상 정부 역할 등도 논의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자유한국당 황교안,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청와대에서 만나 일본의 무역보복을 비롯한 국정 현안을 논의한다. 날로 가팔라지는 한·일 갈등의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해 3월 이후 1년4개월 만에 머리를 맞대는 것이다.

여야 5당 사무총장은 16일 국회에서 만나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청와대에서 갖기로 합의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배석할 가능성이 있다. 각 당에선 대표비서실장과 대변인이 배석한다.

여야는 만찬 회동을 검토했지만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에 따른 경제적 파장 등 상황의 엄중함을 감안해 ‘티타임’을 갖기로 했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회의 뒤 브리핑에서 “중차대한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라 만찬보다는 특별한 시간을 내서 티타임을 갖기로 했다”고 했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식사를 하는 편안한 분위기보다는 진지하게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리는 게 좋겠다고 각 당에서 논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회동 시간은 2시간보다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딱 6시에 땡 하고 끝나는 건 아닌 것 같다. 대화가 깊어지고 넓어지면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여야가 함께 모여서 지혜를 모으는 모습으로도 국민들이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선 무역보복 조치 건에 논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및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정부 보고를 받은 뒤 각 당 대표들이 초당적 협력 방안과 그 외 현안들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라고 윤호중 사무총장은 전했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일본의 조치가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인식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했다.

다만 해법을 놓고는 여야의 시각차가 드러날 수 있다. 예컨대 황 대표는 대일특사를 파견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청와대는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교체 문제를 놓고도 대치선이 그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여권은 한국당의 외교안보라인 교체 요구에 대해 ‘정략적’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혀왔다.

여야는 다른 국정 현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에 대한 평가와 대북 정책, 북·미 비핵화 협상에서 정부의 역할,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선거제 개혁과 개헌 문제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