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스틸웰 美차관보 방한…"한미관계는 지역 안정·번영에 필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오늘(16일) 밤 방한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에 돌아와 기쁘다. 오랜 인연이 있는데 1981년에 어학병으로 시작해서 1990년대에 전투기 조종사를 거쳐 이제는 외교관으로 돌아왔다"고 방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한미관계는 이 지역의 안정과 번영에 필수"라며 "수년간 한국이 더 강해지고 더 많이 기여하게 되면서 한미관계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을 지켜봐 왔다.이런 동향이 이어지길 고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한국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동참 등에 있어 더 많이 기여하기를 원한다는 취지가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일본의 대 한국 추가 조치가 우려되는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생각해보고 내일 말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내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뒤 외교부에서 강경화 장관을 예방하고 카운터파트인 윤순구 차관보와 회동할 예정입니다.

또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별도로 만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내일 오찬은 전직 고위관리와 외교안보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로 한일관계가 극도로 경색된 가운데 사태 악화를 막기 위해 관여하겠다는 입장이어서,스틸웰 차관보가 방한 기간 이와 관련해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일본(11∼14일)과 필리핀(15∼16일)을 거쳐 한국을 찾았으며, 18일 태국 방콕으로 떠날 예정입니다.

예비역 공군 준장 출신인 스틸웰 차관보는 지난달 13일 상원 인준 절차가 완료돼 부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SBSX청년 프로젝트]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