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대통령-5당대표, 18일 회동…日보복 대응 합의문 가능성(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the300]16일 5당 사무총장 회동, 일정·의제 조율…"만찬없이 진지한 대화…文-황교안 1대1 회동 논의는 없어"

머니투데이

여야 5당 사무총장이 16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청와대회동 관련 기자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 부터 김광수 민주평화당, 임재훈 바른미래당,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박맹우 자유한국당, 권태홍 정의당.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현안 논의를 위해 2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회동한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만이다. 회동에는 5당 대표를 비롯해 대표 비서실장들과 대변인들도 배석한다.

5당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이같은 의제와 일정을 결정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간 무역 갈등이 벌어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최단 시일 내 해결하기 위해 여야 5당은 초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회동 성사 배경을 밝혔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각 부처로부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여러 국정 현안도 함께 논의한다. 윤 사무총장은 "각 당 대표께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 것이라 보고 그 부분에 대해선 제한을 두지 않았다"며 "(일본 경제보복) 의제 외의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동 후 일본 경제보복 대응 방안 합의문 발표 가능성도 전망된다. 윤 사무총장은 "합의문 발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며 "각 당에서 입장을 확인하고 합의사항을 미리 만들어 조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간의 1대1 회담에 대해선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윤 사무총장은 "별도의 양자회동이라든가 이런 형식에 관해선 논의한 바가 없다"며 "그쪽(한국당)에서 요청도 없었다"고 말했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도 "황 대표가 형식에 관계 없이 만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그런(1대1 회동) 논의는 별도로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회동 후 만찬 계획은 미정이다. 윤 사무총장은 "식사를 하면서 (대화하는) 편한 분위기보단 진지하게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각 당에서 결정했다"며 만찬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도 "대화가 깊어질 경우 시간을 연장할 순 있겠지만 현재 논의하기론 만찬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