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의당의 대안정당 도전, 이번엔 제대로 성공할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심상정 대표의 세 가지 과제

지역구 승리, 선거제 개편, 민주당과 차별화

각 과제마다 만만치 않은 장애물

심상정 당찬 포부 밝혔지만 무거운 어깨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정의당 심상정 신임 대표가 자유한국당을 퇴출시키고 더불어민주당을 대신할 대안정당으로의 탈바꿈을 꾀하면서 그의 도전이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진보정당의 외연 확장은 숙원 사업이지만 그동안 당세가 부침을 거듭하면서 한계를 넘지 못했다.

다음 총선에서 의원 수 20명이 넘게 당선돼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지역구 의원 확대…스타 인재 영입이 핵심이지만 '끈기도 중요'

노컷뉴스

15일 오전 국회 열린 정의당 제4·5기 대표단 이·취임식에서 심상정 신임 대표가 손을 들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 대표의 가장 여려운 과제는 정의당의 지역구 의원 수를 늘리는 것이다.

심 대표는 지난 13일 당선 직후 "총선에서 비례대표 한 두석 더 얻기 위해 대표가 된 것이 아니"라며 "지역구 후보들의 출마와 당선을 위해 모든 당의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의당의 지역구 의원은 심 대표와 고(故) 노회찬 의원을 대신한 여영국 의원 뿐이다. 의원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선 다음 총선에서 지역구 의원 당선이 필수다.

이를 위해 이미 정의당의 현역 비례대표 의원들 모두가 다음 총선에서 지역구에 도전할 예정이다. 이정미 전 대표가 인천 연수을, 윤소하 원내대표가 전남 목포, 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가 경기 안양동안을, 김종대 수석 대변인이 충북 청주상당에 출마를 준비 중이다.

또 심 대표는 스타성 있는 인물을 외부 수혈해 외연 확장을 해나가겠다는 전략도 세우고 있다. 과거 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의 사례처럼 총선에서 스타성 있는 인물을 통해 외연 확장을 노리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기도 하다.

심 대표는 다음 총선에서 개방형 경선제도를 도입하기로 한 이유이기도하다. 후보 경선 과정에서 당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이 참여하는 제도를 도입해 외부 수혈을 수월하게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지역구에서 선전할 수 있을지는 안갯속이다.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 출신으로 지역구에 내려가 성공한 사례가 드물뿐 더러, 끈기 있게 지역구를 다져온 후보군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난 19대 정의당의 비례대표 의원 김제남, 정진후 의원 등도 지역구 후보로 나섰지만, 20대 총선에서 낙선했다. 당시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서기호 변호사처럼 스타성 있는 인물로 정의당의 비례의원으로 영입됐지만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를 아예 포기한 사례도 있었다.

당내에서도 스타성 있는 인물보다, 정의당의 이름으로 지역구 텃밭을 꾸준히 가꿀 수 있는 사람의 영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당 관계자는 "대중성 있거나, 스타성있는 인물을 영입해도 당선에 실패하고 홀연히 당을 떠나는 인물들도 많았다"며 "단순히 대중성보다도, 오랜시간 남아있을 수 있는 인재영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심 대표가 당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적절한 인물을 발굴해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 선거제 개편 완성…한국당 반대 속 복잡해지는 선거제의 운명

노컷뉴스

정의당 심상정 신임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만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 대표에게 남겨진 또 하나의 과제는 비례성 강화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일이다.

심 대표는 그동안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 선거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하는 데 성공했다. 선거제 개편을 마무리 해야만 총선 서 외연 확장도 가능하다.

정의당은 현행 선거구에서 손해를 봐온 전형적인 사례였다. 당 지지율은 높지만 그 지지율에 비해서 가져가는 의석수는 턱없이 적었기 때문이다.

지난 20대 총선 결과를 현재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제 개편안을 적용하면 현재 비례 6석에서 15석으로 늘어난다. 정의당의 외연 확장에 있어 선거제 개편이 핵심인 이유다.

하지만 선거제 개편의 앞날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어서 심 대표의 어깨는 점점 무거워지고 있다. 한국당의 강력한 반대와 여야 4당 중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동상이몽' 속 선거제 개편의 변수도 커지고 있다.

◇ 경제민생정당 성장…민주당과의 차별화 가능할까

노컷뉴스

정의당 심상정 신임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만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 대표는 총선 승리를 위해 정의당의 체질도 경제민생 정당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지금까지 선명성 있는 정책으로 소수 정당의 전략에서 대중적으로 지지 받을 수 있는 경제 정책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심 대표는 이를 위해 '확장적 경제 정책'과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는 '그린 뉴딜' 정책을 꺼내들었다. 또 안보.외교 분야에서도 정책을 강화해 '색깔론'에서도 벗어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현재 민주당이 주장하는 확장적 재정 정책, 복지 확대 등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차별화가 숙제다.

당 관계자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민주당은 균형재정의 틀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혁신적 정책과 경제 체질을 바꾸는 구체적인 정책들을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대표가 말한 범여권이 아닌 '정의당만의 길'은 앞으로 발표할 구체적 정책에 달린 셈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