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언주 “文 대통령, ‘강원 산불’ 행적 5시간?공개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청와대 비서실·경호처 대상 청구

-"文, 회의 시작 1시간 넘어서야 참석"

헤럴드경제

이언주 무소속 의원.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이언주 무소속 의원과 시민단체 행동하는자유시민은 문재인 대통령의 강원 산불 당시 5시간 행적에 대한 정보공개청구 절차를 밟는다고 8일 밝혔다.

이들은 청와대 비서실·경호처를 상대로 강원 산불이 발생한 지난 4월4일 문 대통령의 저녁일정 공개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한 네티즌 피해자 모임(네피모)' 등과 함께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당시 11시에 위기관리회의가 시작됐지만, (문 대통령은)12시20분에야 나타났다"며 "청와대 내부에서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세월호 사고'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선 가짜뉴스와 의혹을 제기하며 행적을 요구하더니, 국민이 문 대통령의 행적 공개를 요구하자 형사고발을 했다"며 "내로남불을 넘어선 독재"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정 공개를 국민에게 약속했다"며 "공약 이행은 보이지 않고 독재 권력의 모습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 형사고발한 70여명에 대한 핍박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김형남 네피모 대표는 "24시간을 공개하겠다던 문 대통령은 약속을 저버리고,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국민을 죄인 취급하며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으로 (네티즌을)고발했다"며 "네피모는 문 대통령의 5시간을 분 단위로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고소하겠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와 민주당 측은 최근 네티즌 70여명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사이버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 이들이 문 대통령의 5시간 행적에 대해 음주 의혹 등 글을 썼다는 이유등으로 알려졌다.

행동하는자유시민 관계자는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은 처벌 근거와 처벌 수위가 다르다"며 "네피모에 대한 공정한 수사와 재판을 위해서라도 (문 대통령의)행적은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