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붉은 수돗물이 저수조 때문?" 박원순 비난하는 물탱크업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


[헤럴드경제=송형근 기자] 물탱크업계가 박원순 시장의 '저수조 제거'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섰다.

박 시장은 지난달 21일 영등포구 문래동을 방문해 "물은 저장하면 썩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저수조를 모두 없애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는 '붉은 수돗물' 사태가 서울 일부 지역에서도 보고되자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적하면서 나온 발언이다.

한국탱크공업협동조합은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그는 "박 시장이 붉은 수돗물의 원인 및 대책으로 공동주택의 저수조를 없애는 방안을 강구하라며 붉은 물의 발생 원인을 물 탱크로 지목했다"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붉은 수돗물의 원인은 급작스러운 수계 전환 및 낡은 배관"이라며 "물 탱크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합에 따르면 물 탱크는 불순물을 침전시켜 정화 기능을 하며, 수도시설 중 유일하게 6개월에 1회 이상 청소가 의무화돼 있다. 이는 서울시 조례로도 규정된 내용이므로 박 시장의 주장이 허무맹랑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배수지 직결 급수 방식으로 물 탱크를 없애는 방안에 대해서도 "평상시엔 가능할지 모르지만, 비상시엔 정말 큰 일이 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평시에도 사용량이나 수압 차이로 수시로 수계 전환이 이뤄지는 만큼 붉은 물 사태가 오히려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조합은 나아가 공동주택의 비상급수 저수조 용량 기준이 사용량에 비해 현격히 낮다고 강조했다.

sh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