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폼페이오, 아프간 깜짝 방문…평화협상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프간 정부-탈레반 협상 난항 속...가니 대통령 예방

아주경제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해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과 만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을 순방중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5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을 전격 방문해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을 만났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동과 아시아를 순방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인도 뉴델리를 방문하기에 앞서 당초 일정에 없던 카불에 들러 약 7시간 동안 머물렀다.

폼페이오 장관은 9월로 예정된 아프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아프간 반군 탈레반과 진행 중인 평화협상 및 안보 상황에 관해 가니 대통령과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취재진에 "나는 9월 1일 전에 우리가 평화 협정을 맺기를 희망한다"면서 "그것은 분명히 우리의 임무"라고 말했다.

이번 '깜짝 방문'은 미국과 탈레반이 29일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할 7차 평화협상을 앞두고 이뤄졌다. 양측은 18년간 지속한 아프간 전쟁을 끝낼 정치적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양측은 아프간 내 국제테러조직 불허 등을 조건으로 현지 외국 주둔군을 모두 철수하는 내용의 평화 협정 골격에 합의했지만, 종전 선언, 탈레반-아프간 정부 간 대화 개시 등에서는 구체적인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김태언 기자 un7stars@ajunews.com

김태언 un7stars@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