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354058 0092019062653354058 04 0107001 6.0.14-RELEASE 9 뉴시스 0 popular

文 "한·사우디 공동번영"…빈 살만 "모든 분야 전략적 파트너"

글자크기

文대통령, 무함마드 사우디 왕세자와 회담

文 "전략적 협력발전 관계 한 단계 도약 희망"

무함마드 "국방·경제분야 협력…더 번영 노력"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06.26.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에게 "이번 왕세자의 방문을 계기로 두 나라 사이의 우정과 협력이 미래의 공동번영과 상생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열린 무함마드 왕세자와의 회담에서 이렇게 밝힌 뒤, "나와 왕세자의 개인적인 우정과 신뢰도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전날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공식 직함은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이지만 사실상 사우디의 실권자와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청와대는 정상급 국빈방문에 준하는 수준으로 무함마드 왕세자를 예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사우디는 1962년 수교 이래 반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특별한 우호와 상생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며 "사우디는 우리의 제1위 원유 공급국이자 제1위 해외건설 수주국이고, 또한 중동 내 우리의 최대 교역국일 뿐만 아니라 최대의 대(對)한 투자국"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은 사우디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비전 2030'의 전략적 파트너국"이라며 "양국은 기존의 건설·에너지 분야를 넘어서 정보통신기술, 스마트 인프라 등 신산업 분야, 그리고 국방·방산 등 전략적 분야, 보건·의료·교육 등 민생과 직결된 분야 등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과 사우디 정부가 추진 중인 '비전 2030'은 공통점이 많아서 서로 협력할 여지가 매우 많다"며 "두 나라가 사우디의 비전 2030' 성공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두 나라 관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국이 사우디라는 점을 언급하며 "살만 국왕과 왕세자의 탁월한 지도력 아래 G20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한다"며 "한국이 도울 일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확대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06.26.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두 나라 간 기업들이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부가가치를 서로 창출할 수 있는 그러한 전략적이고도 중요한 협력 관계를 계속해서 구축해 나갔으면 좋겠다"며 "두 나라는 실로 정무·안보·국방·문화 등 다양한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또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이 북한과의 대치에 있어서 (문 대통령이)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러한 평화와 안보에 대한 가치는 두 성지의 수호자인 살만 국왕의 리더십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나라는 서로 통상과 투자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두 나라가 서로 국방 분야와 경제 분야 협력을 통해서 두 나라 국민들이 더욱 더 번영하고 안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kyustar@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