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현미 장관 “서울 집값 과열시, 추가 대책 즉각 시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서 밝혀

이데일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최근 서울 집값이 움직이는 것으로 (통계에) 잡히고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만약 과열되는 것처럼 보이면 준비하고 있는 여러가지 정책을 즉각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최근 강남 등 일부 지역 집값이 다시 들썩인다는 시각이 있다”며 “추가 규제책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 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또 “재건축·재개발 규제로 서울에서 주택공급이 위축돼 오히려 집값을 올린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재개발·재건축 여러 규제는 참여정부 때 마련됐는데, 이후 ‘빚내서 집 사라’고 권하던 정부 시기에 대출·조세·청약 등 모든 규제가 풀리면서 재건축으로 과도하게 (수요가) 몰려 급등이 나타났다”며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은 2014년부터 이어져온 흐름이어서, (이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과거에 풀었던 규제를 정상화 시킨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정부 규제로 아파트 공급 물량이 줄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 서울에서 506곳의 재개발·재건축 지구가 지정돼 있고, 이중 98개 지구에서는 이미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올해 서울에서 인허가를 받은 물량만 1만4000가구여서 신규 주택 공급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서울에서만 총 7만 7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으로 이는 과거 한해 평균보다 2배 이상 많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