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방부 출입기자들, 靑행정관 '백브리핑 참석'에 유감성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방부 출입기자들은 최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 A행정관이 기자실에서 진행된 북한 어선 관련 백브리핑(비공개 브리핑) 현장에 참석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국방부 출입기자단 소속 39개사는 24일 국방부에 전달한 ‘청와대 행정관 국방부 백브리핑 ‘몰래’ 참석 유감성명’을 통해 “기자단과 당국 간 브리핑 내용을 청와대관계자가 기자단과 아무런 협의 없이 몰래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에 기자단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 같은 행위는 부처의 브리핑 독립성을 침해하고 기자들의 자유로운 취재활동에 제약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관이 본인 개인의 판단으로 기자실에 몰래 들어온 것인지, 지시에 따라 백브리핑 내용을 지켜본 뒤 이를 윗선에 보고하려 한 것인지 청와대는 해명해야 한다”며 관계자들에 대한 적절한 조치도 요구했다. 출입기자단은 A행정관의 백브리핑 참석을 사실상 묵인한 국방부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해군 대령급 현역 군인인 A행정관은 지난 17일과 19어서 국방부 기자실에 들어와 군 관계자들이 기자들을 상대로 진행한 백브리핑을 청취했다. 일각에서는 허위·은폐 논란에 휩싸인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북한 어선 관련 초기 브리핑이 청와대와 긴밀한 사전조율을 거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