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인수

대한항공 매각 가능성 `뚝`…아시아나 인수전 흥행 `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델타항공이 사실상 한진그룹 백기사로 나서며 아시아나항공 매각전이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잠재 매물로 거론되던 대한항공이 매물로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급속히 사그라들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로 예정된 아시아나항공 매각 공고 이후 국내 대기업 행보가 주목된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각주간사 크레디트스위스(CS), KDB산업은행 등은 다음달 매각 공고를 앞두고 막판 매도자 실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매각 주도권은 산업은행이 쥐고 CS와 회계법인, 법무법인 등이 실무 작업을 도맡는 구조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매출 7조1834억원, 영업이익 282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차입비용 부담으로 당기순손실 1959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총차입금은 3조원을 넘어선 규모다. IB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성공 이후에도 추가 자본 확충을 위한 자금 소요가 상당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따라 인수후보들은 구주에 대한 자금 부담을 최소화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 등 유력 인수후보들이 일제히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부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른바 '인수 보이콧 카르텔' 전략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주가를 낮춰 구주 인수 부담을 줄이기 위한 포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뜻하지 않게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이 발발하며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보군은 '플랜B'가 만들어졌다. 아시아나항공보다 우량하며 국적항공사로서 위상도 윗길에 있는 대한항공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그것이다. 실제로 IB업계에서는 양대 항공사가 동시에 매물로 나올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이 이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델타항공의 등장으로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사그라들며 '플랜B'는 유효한 대안이 되지 못하는 모습이다. 아시아나항공으로 관심사가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 셈이다.

업계 일부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자 선정 과정에서 '특혜 시비'가 불거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 현 사정을 감안할 때 이는 어불성설이란 반박이 나온다.

매각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과다한 부채와 부실경영으로 고전하는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하는 작업은 간단치 않다"고 주장했다.

[한우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