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트럼프에 이어…美국무부 이란담당도 "제재 강화"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행동 바꾸려면 압박해야…美외교정책 유지"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브라이언 훅 미 국무부 이란정책 특별대표가 22일(현지시간) 대이란 제재 강화를 예고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29일 훅 대표가 워싱턴 아나코스티아-볼링 합동군사기지에서 이란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잔해 앞을 지나가는 모습. 2019.06.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브라이언 훅 미 국무부 이란정책 특별대표가 22일(현지시간) 이란에 대한 제재 강화를 예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대이란 추가제재 부과를 예고한 상황이다.

훅 대표는 이날 CNBC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를 탈퇴했을 때 우리는 두서너 개의 새로운 외교정책을 취했다"며 "이는 이란 정권이 폭력적이고 팽창주의적인 외교정책을 펼치기 위한 수익을 거둘 수 없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새 외교정책은 또한 이란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 설계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궁극적으로 우리는 이란의 지역적 공격과 미사일 프로그램, 핵프로그램을 다루는 새로운 합의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훅 대표는 "그렇게 하기 위해 압박을 하는 것"이라며 "이란의 행동방식을 바꾸기 위해 압박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것이고, 이같은 외교정책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훅 대표는 다만 구체적인 제재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우리는 제재를 미리 소개하지 않는다. 그건 전략이기 때문"이라며 "자산을 추적할 때 우리는 그들에게 (제재 대상을) 숨기거나 해결책을 만들어낼 시간을 주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우리는 이란의 최대 수출 수익원인 석유, 석유화학제품, 귀금속, 산업용 금속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며 "우리는 70개 이상의 이란 은행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그간 제재 성과를 강조했다. 또 "우리는 (이란에 대한) 외국의 직접투자를 없앴다"고도 했다.

그는 "우리는 이란 정권의 행동에 대한 대가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란은) 범법 정권이고, 중동과 세계 전역에 폭력을 전파하는 부패한 종교 마피아"라며 "우리는 전례 없는 방식으로 이에 맞서고 있다"고 미국의 외교정책을 치켜세웠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이날 캠프데이비드로 떠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가 시행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역시 구체적인 제재 내용은 설명하지 않았다.

imzer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