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하태경 징계로 또 얼어붙는 바른미래당… 오신환 “친손무죄, 반손유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계 일부 의원도 반발

“정중히 사과했음에도 징계,,,

당 화합 분위기 조성에 찬물”
한국일보

31일 바른미래당 손학규(오른쪽) 대표와 하태경 최고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손학규 대표에게 막말했다가 사과한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송태호 윤리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하 최고위원이 당헌ㆍ당규를 위반한 점이 충분히 인정된다”며 “다수의 윤리위원이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는 점을 인정해 징계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하 의원의 징계 수위에는 “지금 단계에선 전혀 언급할 수 없다”면서 다음 회의 때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리위 징계 수위는 제명과 당원권 정지, 당직 직위해제, 당직 직무정지, 경고 등이다. 직무정지 이상 처분이 내려지면 최고위원직 유지나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말해 당 윤리위에 제소됐다.

반면, 윤리위는 이날 유승민 전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이찬열 의원에 대해선 모두 징계 절차를 밟지 않기로 결정했다. 유 전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려는 당 지도부를 “문재인 정권 하수인”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고 비판했다는 이유로 윤리위에 넘겨졌다. 이 최고위원은 4ㆍ3보궐선거 당시 음주 유세 지원을 한 논란으로, 이찬열 의원은 유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들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발언해 각각 제소됐다.

하 최고위원의 징계 방침을 두고 오신환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 측의 반대파 숙청으로 간주하며 강력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곧장 입장문을 내고 “유 전 대표에게 막말을 퍼부은 이찬열 의원에겐 면죄부를 줬다. 편파적 결정”이라며 “이번 사안은 ’친손(학규) 무죄, 반손유죄’ 논란을 일으키며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당 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로서 심각한 우려의 뜻을 전하며 오늘 결정에 대해 재고해줄 것을 윤리위에 정중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 거취 문제로 바른정당 출신들과 연대하는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일부 의원도 강한 거부감을 보였다. 한 초선 의원은 “하 의원이 발언 논란 하루 만에 진정성 있게 사과했음에도 최고위원을 징계하겠다는 것은 지나친 조치”라며 “계파 간 갈등을 좀 누그러뜨리자고 공감대를 형성한 당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내에서 혁신위원장직을 제안 받은 5선의 정병국 의원이 손 대표 측인 당권파와 바른정당계를 두루 접촉하며 내홍 수습에 가교 역을 맡으면서 이날 오전 회의에서 양 진영이 서로 화합을 촉구하는 분위기가 보기 드문 광경이 연출됐으나 이날 징계 결정으로 다시 대립각을 세우게 됐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