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화웨이와 국제사회

美의 화웨이 공격에 중국 반격 “IT부품 수입때 안보위험 심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외교·무역 등 요인에 공급 중단될 가능성 검사"

中 '사이버보안심사방법' 초안 공개…한국도 타격 우려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정보통신(IT) 인프라 사업자가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때 국가 안보에 끼치는 위험 여부를 사전에 심사해 금지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제 도입을 추진한다. 미국이 안보 위협을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회사 화웨이(華爲)와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데 대한 보복으로 풀이된다. 미국을 포함한 해외 IT기업의 중국 수출길을 막을 수 있다는 경고성 입법 조치다. 특히 미·중 양국이 IT 분야를 국가 안보 차원에서 다루면서 IT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중국 인터넷 감독 기구인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지난 24일 홈페이지에 새 인터넷 규제안인 ‘인터넷안전심사방법’이란 새로운 규제안을 공개했다. 오는 6월 24일까지 공개 의견을 수렴한다.

중앙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저장성 우전에서 열린 세계 인터넷 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둬웨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인터넷 상품과 서비스 안전심사방법’을 대체하는 이 법안은 주요 IT 인프라 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부품을 조달할 때 ‘국가 안보’ 요소를 반드시 고려하도록 규정했다. 이에 따라 새 규제안이 시행되면 중국 정부가 중요 IT 인프라 사업자의 부품 구매권을 갖게 될 전망이다.

특히 ‘외국 정부의 자금 지원이나 통제를 받는 경우(10조 6항)’, ‘정치·외교·무역 등 비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상품과 서비스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10조 3항)’을 주요 평가 대상에 포함시킨 점이 주목된다. 새 규제안이 적용 대상 국가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미국을 포함한 외국 제품을 겨냥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조치는 미·중 무역전쟁 확전 와중에 자국산 부품 공급을 중단시켜 중국 기업의 공급망 와해를 노리는 미국의 조치에 맞대응한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의 비영리 싱크탱크인 뉴아메리카 소속 샘 색스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중국은 국가 안보를 근거로 미국 기술 제품의 구매를 차단하는 데 (새 규제를)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중국 기업에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한국의 IT 기업들도 중국 정부의 ‘판단’에 따라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향후 한국의 반도체·통신장비 업체를 대상으로 중국이 임의적으로 보복 조치를 가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이번 법안의 처벌 조항에 따르면 위반 업체는 구매 금액의 10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책임자에 대해서는 1만 위안 이상 1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규정했다.

공개된 규제 초안은 ‘중요 IT 인프라 사업자’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았으나 차이나 모바일 등 대형 통신업자부터 은행·증권사 등 금융기관에 이르는 다양한 기관과 업체들이 모두 해당할 가능성이 크다.

베이징=신경진 특파원 shin.kyung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