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악재` 못 벗어나는 제약·바이오株, 정부의 산업 혁신 전략에 힘 받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보사 사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 가속화 등의 악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제약·바이오업종이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전략 발표를 계기로 다시 반등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의약품지수는 이날 9759.72로 마감돼 52주 죄저치를 다시 썼다. 한달 전인 지난달 24일의 1만1358.29와 비교하면 14.07% 하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닥 제약지수는 9615.39에서 8600.65로 10.55% 빠졌다.

코오롱생명과학·티슈진의 골관절염 세포치료제 인보사의 성분이 뒤바뀐 게 뒤늦게 드러난 '인보사 사태', 속도가 붙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검찰 수사 등 악재가 투자심리를 짓누른 탓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달 사이 36만2000원에서 29만5000원으로 18.51%가 하락했다. 이 회사가 고의적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전날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결정된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보안담당 직원,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 삼성전자 사업지원TF의 백모 상무 등이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사태는 지난 3월말 불거졌지만, 이달 7일께 코오롱 측이 2년 전에 인보사의 성분이 뒤바뀐 사실을 인지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또 코오롱티슈진의 소액주주들이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을 검찰에 고소할 움직임을 보이는 점도 주가를 짓눌렀다. 한달 사이 코오롱생명과학은 4만1500원에서 2만7050원으로 34.82%가, 코오롱티슈진은 1만6750원에서 9260원으로 44.71% 하락했다.

이에 더해 보툴리눔톡신(일명 보톡스)를 만드는 균주와 제품 제조기술 등을 도용했는지 여부를 놓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다투고 있는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주가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대웅제약은 ITC가 메디톡스 측이 지정한 전문가가 회사의 균주와 관련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라는 명령을 내린 사실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15.61% 하락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16일 한 방송이 제품 제조번호를 바꾸고 실험용 원액을 유통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한 뒤 16.22% 빠졌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투자자들은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의지에 한가닥 기대를 걸고 있다. 정부는 지난 22일 충북 오송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이 우리에게는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을 앞서갈 최적의 기회"라며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시대도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헬스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가 된다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소망이 가장 먼저 대한민국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규모가 오는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늘리고, 금융·세제 지원 등을 통해 기술 개발, 인허가, 생산, 상업화에 이르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작년 기준 1.8%에 불과했던 세계 제약·의료기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오는 2030년 6%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발표가 나온 지난 22일 코스피 의약품지수는 전일 대비 1.92%, 코스닥 제약지수는 1.11% 각각 상승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민의 건강한 삶과 생명을 지키는 공익적 가치를 강화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단단한 토양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와 양질의 의약품 개발·생산을 통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지키고,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고용있는 성장을 구현해 나가는 국민산업이자 미래 주력산업으로서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