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팩트체크] 문재인 정부 들어 '노무현 기념사업비' 급증?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문재인 정부 들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기념사업비가 급증했다' 이런 주장이 현 정부 출범 뒤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현 정부가 국비를 몰아주고 있다는 것이죠.

[유튜브 채널 '○○○○뉴스' : 정권이 바뀌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기념사업도 노무현에 대한 사업에만 열을 올리고 막대한 정부 예산을 지원하고 있어 국민들의 비난 여론이 높습니다.]

그럴듯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명백한 가짜뉴스입니다. 이런 거짓정보는 10주기 추도식이 열린 오늘(23일)까지도 유통되고 있습니다.

오대영 기자 나와있습니다. 정부가 얼마를 지원했습니까?

[기자]

총 165억원을 중앙정부가 지원했습니다.

서울 종로에 건립 중인 '노무현 센터'와 생태문화공원 조성, 그리고 사료 편찬에 쓰였거나 쓰이고 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208억원,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은 75억원씩 지원을 했습니다.

[앵커]

박 전 대통령에 비해서는 적은 것이고, 그리고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많은 것인데, 왜 그런 것인가요?

[기자]

이런 기념사업 규모를 정하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재단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재단이 신청한 금액을 바탕으로 그것이 타당한지, 적절한지를 심사합니다.

그리고 전액이 아니라 그 중에서 일부분만 지원을 합니다.

따라서 지원금이 많다는 것은, 그 재단이 큰 사업을 할 능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근거는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입니다.

이들 외에는 신청이 아예 없었거나, 예우가 박탈돼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앵커]

그러면 그 165억원이라는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갑자기 지원이 됐다거나 아니면 늘어난 것인가요?

[기자]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현 정부 들어서 지원금이 나간 것은 0원, 그러니까 전혀 없습니다.

이 지원금은 2010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 신청했고, 이명박 정부가 확정한 것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사업 속도에 따라서 지원금을 나눠서 지급을 하는데, 그때마다 국회 심의, 의결을 거칩니다.

이 165억원은 2010년에 55억원, 2011년에 30억원, 2014년에 40억원, 그리고 2015년에 40억원으로 분할해서 지원됐습니다.

[앵커]

2015년이 마지막이면, 그 이후로는 국고 지원이 전혀 없었습니까?

[기자]

전혀 없었습니다.

기념사업비는 1명의 전직대통령에 대해서 1개의 민간재단이, 1회에 한해서만 지원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까 현 정부 들어서 지원을 아예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앵커]

근데 사실 노무현 재단 같은 경우는 이런 정부의 지원보다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지지자들이 매년, 매달 후원금을 보내는 것이 훨씬 많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2009년 9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노무현 재단의 수입 내역을 한번 분석해 봤습니다.

후원금이 전체의 69%, 544억원입니다.

중앙정부의 지원은 21%, 165억원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심사 때 재정 능력이 있는지, 그 정부를 대표할 단체인지를 따집니다.

민간모금과 정부지원의 비율이 7:3이 돼야합니다.

[앵커]

이렇게 후원금이 훨씬 많으면 국고로 이뤄지는 기념사업은 조금 아무래도 한정적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23일) 같은 추도식은 전체가 다 모두 재단이 그 비용을 부담합니다.

국고에서 나가는 것은 없습니다.

올해 비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는데, 지난해 추도식 때 5700만원 정도 들었고, 통상 2000만원~3000만원의 예산으로 치러집니다.

참고로 2010년에는 6개 도시 추모콘서트 비용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은 목적이 딱 정해져 있습니다. 어떻게 쓰이는지 매년 정부에 보고를 해야합니다.

오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