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영국 총리, 브렉시트 ‘제2국민투표’까지 꺼냈건만…‘싸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동당 설득하려 타협안 제시…여·야 모두 ‘수용 불가’



경향신문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사진)가 21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탈퇴인 브렉시트 제2국민투표 실시 여부를 영국 하원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초 하원의 브렉시트 이행법안 표결을 앞두고 야당인 노동당을 설득하기 위해 타협안을 제시한 것이다. 야당과 보수당은 모두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메이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브렉시트를 완수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탈퇴 협정 이행법안 가운데 주요 내용 10개를 발표했다. 제2국민투표 여부, 관세동맹 잔류 방안에 대한 의회 표결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노동자 권리 및 환경보호를 EU 수준으로 유지하고, 브렉시트 강경파가 강하게 반대해온 백스톱(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령 북아일랜드의 물리적 국경 부활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을 대체할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다만 메이 총리는 다음달 초 의회에서 브렉시트 이행법안을 먼저 통과시킨 뒤 투표를 통해 국민투표 개최를 결정하면 정부가 따르겠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가 그동안 노동당이 요구한 제2국민투표와 관세동맹 잔류에 반대해왔기 때문에 국민투표 허용 가능성을 밝힌 것만으로도 크게 양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메이 총리는 의원들에게 “나는 타협했다. 이제 당신들에게도 타협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의회의 반응은 싸늘하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의회가 이미 세 차례나 거부한 낡고 나쁜 협상을 재포장한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보수당은 ‘제2국민투표 허용’ 발언에 발끈했다. 강경 브렉시트파 의원들은 물론 지난 3월 탈퇴 협정 표결 당시 찬성표를 던졌던 보수당 의원들마저 “2016년 국민투표에 대한 배신”이라며 등을 돌렸다. 북아일랜드민주연합당과 스코틀랜드국민당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영국 정부는 메이 총리의 합의안이 의회에서 세 차례나 부결됨에 따라 지난달 10일 브렉시트를 오는 10월 말로 연기했다. 메이 총리는 새 유럽의회가 개원하는 7월2일 이전에 브렉시트를 하겠다고 공언해왔으나 의원들의 거센 반대 입장이 확인된 셈이다. 메이 총리는 당내에서 ‘가을 이전 사퇴’ 압박을 받고 있어 브렉시트의 향방은 여전히 미궁 속이다.

정원식 기자 bachwsik@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