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내달 1일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개방…정부, 北에 통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문객 안전대책 강구…오늘부터 참가신청

연합뉴스


연합뉴스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행정안전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권수현 기자 = 비무장지대(DMZ) 권역을 연결하는 평화·안보 체험 길인 'DMZ 평화의길' 강원도 철원 구간이 다음 달부터 개방된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DMZ 평화의길 고성 구간을 1차로 개방한 데 이어 오는 6월1일부터 철원 구간을 민간에 개방하기로 하고 20일부터 참가자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철원 구간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선을 따라 차량과 도보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감시초소(GP)까지 방문하는 코스다. DMZ 내 비상주 GP가 민간에 개방되는 것은 남북 분단 이후 처음이다.

화살머리고지는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유해 발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분단 후 최초로 민간에 개방되는 비상주 GP에서 유해 발굴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와 군 당국은 북측에 철원 구간 개방 사실을 알리는 등 방문객 안전대책을 철저히 강구했다고 밝혔다.

정부 소식통은 이날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철원 구간 개방과 관련해 최근 북한 측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면서 "MDL(군사분계선) 이남 지역은 우리측 관할이어서 북한에 통보할 의무는 없지만, 방문객 안전을 위해 통보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남북 군 통신선 채널을 통해 철원 구간 개방 일정 등을 북측에 전달했다. 소식통은 "북측도 우리측의 통보를 받고 철원 구간 개방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한 군 경호병력이 방문객들을 안내하도록 하고 유엔사와의 사전점검을 통해 환자 발생 시 긴급후송절차 등 비상상황 대비책도 마련했다.

정부 당국자는 "방문객이 이동하는 전 구간의 도로는 시멘트와 아스팔트로 포장됐다"면서 "방문객은 DMZ 안에서 차량으로 단체 이동하는 데 GOP(일반전초) 남쪽의 A통문에서 B통문 구간 3.5㎞만 도보로 이동하며, 비상주 GP(감시초소)지역에서는 하차하기 때문에 경계 구역에서 이탈할 여지를 차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자연환경과 생태 보존을 위해 두루미가 월동하는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는 코스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등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철원 구간 탐방은 화요일과 목요일을 제외하고 주 5일 동안 1일 2회씩 이뤄지며 1회당 참가인원은 20명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행정안전부 DMZ 통합정보시스템인 '디엠지기'(www.dmz.go.kr)와 한국관광공사 걷기 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www.durunubi.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최종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결정된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