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5 (수)

[1분 Q&A]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어요, 암일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엄지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긴 지 한 5개월쯤 됩니다.

별다른 변화도 없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최근에 또 다른 세로줄이 하나 더 생긴 것을 보고 검색을 해보니 흑색종일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른 특이한 증상은 없는데, 암은 아닐지 걱정됩니다. 이런 손톱 변화는 왜 생기나요?

하이닥

A. 문의 내용으로 볼 때 흑색조(melanonychia)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흑색조는 손발톱이 흑색 또는 갈색으로 변하는 것으로 세로 선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염증성 피부 병변, 외상이나 반복적인 피부 자극, 전신 질환,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손발톱을 만들어내는 조갑 기질의 색소세포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여 발생하는데 근위조갑추벽(손톱 바로 위의 피부)에 반복적인 자극을 받거나 외상을 입어서 그런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조갑 기질의 양성 색소성 모반, 악성 흑색종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전보다는 그 빈도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긴 하지만 동양인에서는 악성 흑색종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흑색종은 악성 종양의 일종이며 손톱 주변에 흑색종이 있으면 ‘흑색조’가 유발될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흑색조의 원인에서 흑색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낮습니다. 조갑이 시작되는 부위의 피부(근위조갑추벽)에서 관찰되는 건 악성 흑색종에서 나타나는 검은 반점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단순한 색소침착으로 보입니다. 흑색종은 동양인인 한국인에게는 굉장히 드문 암종이며 더구나 20대의 어린 연령대에 나타날 확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흑색조의 경우 시간이 많이 지나면(대개 1년 이상) 저절로 없어지는 수도 있으며 원할 경우 검은색을 빨리 빼기 위해 레이저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남상호 (피부과 전문의)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sunnyk@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