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조선업 침체 영암 등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2년 더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자부, 조선산업 위기 지역 경제 활력 회복 지원

광주CBS 김형로 기자

노컷뉴스

현대 삼호중공업이 있는 전남 영암 대불산단 (사진=전남도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전남 영암과 해남· 목포지역에 대한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기간이 2년 연장돼 지역 경제 활력 회복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 회의를 거쳐 지난해 5월 산업 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 경남 통영·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에 대해 지정 기간을 2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암 등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애초 오는 5월 29일에서 오는 2021년 5월 28일로 늘어났다.

영암 등 해당 지역은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 지역 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지역이 자립 기반을 마련하도록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산자부는 해당 지역의 지정 연장 요청에 따라 현장 실사, 지역 산업 위기 심의 위원회 및 관계 부처 협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지정 연장을 결정했다.

이에 앞서 민·관 합동 현장실사 조사단이 지난 10일부터 이틀 동안 영암 등 현장 실사를 실시해 지역 산업 및 지역 경제 현황을 파악했고 민간전문가와 관계 부처로 구성된 '지역산업위기 심의위원회'는 해당 지역 경제 지표, 현장 실사 결과보고 등을 검토해 신청 지역에 대한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연장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통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지정연장을 결정했다.

정부는 이번 지정기간이 연장된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 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 추진함과 동시에 추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 위기 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책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한 금융 지원 등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위기지역의 친환경·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기반의 고도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도 지원하여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도로, 항만 등 지역 인프라 조성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에서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추가로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24일 발표될 추경 등을 통해 지원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