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노르웨이 여론조사 "IS 참가자 자녀들 귀국 시켜야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응답자 65%가 귀국에 찬성

뉴시스

【타지( 이라크) = AP/뉴시스】 이라크의 자티에서 호주, 뉴질랜드 출신의 미국주도 연합군과 함께 훈련중인 이라크 부대. 이들과 싸우는 이라크와 시리아의 IS부대 가운데에는 북구 등 유럽인들도 포함돼 있어 노르웨이 정부는 이들중 노르웨이인 어린이들 40여명의 귀국 허가에 대한 찬반을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차미례 기자 = 노르웨이 국민들의 65%는 여론조사에서 노르웨이 출신으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에 가담하거나 이들 단체에 협조하며 살아온 사람들의 자녀들을 국내로 데려와야 한다는데에 찬성하고 있다고 '노르웨이 투데이' 지 온라인 신문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노르웨이의 여론조사 회사 '리스폰스 애널라이즈'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의 32%는 어떤 경우에라도 어린이들은 무조건 노르웨이로 데려와야 한다고 답했고, 33%는 일정한 조건을 달아서 데려와야 한다고 응답했다.

"안된다"고 대답한 사람은 20%였고 "모르겠다"고 답한 사람도 15% 나 되어서, 35%가 귀국에 찬성하지 않았다.

귀국 조건으로는 노르웨이에서 태어난 아이라야 한다고 답한 사람이 10%, 부모가 노르웨이인이어야 데려올 수 있다고 답한 사람이 7%였다.

응답자 중 귀국에 적극 찬성한 것은 여성들이 더 많았다. 여성응답자의 38%가 무조건 어린이들을 데려오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답했다. 남성 응답자 중 같은 대답을 한 것은 25%에 그쳤다.

노르웨이 보안국에 따르면 시리아와 이라크 내의 이른바 IS 진영 안에서 태어나거나 현재 살고 있는 노르웨이 어린이들은 약 40명이다. IS 역내에서 태어난 이 아이들의 운명은 아직 불확실하다.

노르웨이 외무부의 이나 에릭센 소레이데 장관은 지난 달 노르웨이 국적자는 누구나 모두 노르웨이에 입국할 자격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IS의 전투원으로 있었던 사람은 노르웨이에서 처벌 받도록 되어 있어서, 국경 지대에서 입국후 체포될 가능성이 크다.

노르웨이 외무부는 또 중동지역으로 IS에 가담하거나 지원하려고 출국한 노르웨이 국적자들은 국민의 세금을 들여 데려올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들은 현재 있는 곳에서 영사관 도움을 청하든지 다른 방법을 찾아서 자력으로 들어와야 한다.

cmr@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