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막판 조율 돌입한 여야 4당…패스트트랙 태울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바른미래·평화 원내대표 19일 긴급 회동

바른미래 의총 추인 무산된 공수처 '부분적 기소권' 부여로 이견 조율

향후 리더십 달린 손학규·김관영 가결 노력하지만 반대 의견도 여전

민주 '마지막 기회'로 여기고 최대한 합의 시점 늦추며 신중한 모습

여야 4당 원내대표 오는 22일 다시 회동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노컷뉴스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15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4월 국회 일정 및 현안 논의를 위한 회동을 가진 가운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쪽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거제 개편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가 맞물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의 물리적 처리 시한이 다가오면서 여야 4당이 막판 조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의원총회 추인 불발 등 우여곡절 끝에 합의문 작성 직전 단계까지 온 만큼 4당 모두 어느 때보다 진지하게 협상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등 3당 원내대표는 19일 예정에 없던 오찬 회동을 가졌다.

전날 바른미래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공수처에 판사, 검사, 경무관급 이상 경찰 고위직에 대해서만 기소권을 부여하는 이른바 '부분적 기소권' 안에 대한 추인을 시도했지만 결국 아무런 소득을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내 옛 바른정당계가 홍영표 원내대표의 "합의된 바 없다" 발언에 거세게 항의하며 "합의문을 가져오라"고 요구한 만큼 이날 회동에서는 공수처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날 회동을 통해 기소권과 관련한 이견을 어느 정도 좁혔고, 4당 모두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에 대한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의지가 강한 만큼 합의는 바른미래당이 제시한 부분 기소권으로 수렴되는 형국이다.

가장 큰 변수는 당 내홍으로 한 차례 의총 추인이 무산된 바른미래당의 결단이다.

지난해 71세의 고령임에도 선거제 개편을 위한 단식에 나섰던 손학규 당대표와 "직을 걸겠다"고 했던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번 패스트트랙 처리가 무산될 경우 상당한 내상을 입을 것인 만큼 어떻게든 당내 가결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들과 함께 옛 국민의당에 몸담았던 한 바른미래당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홍 원내대표의 발언은 당내의 극한 반대 세력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합의문이 조만간 완성될 것이고 표결에 부친다면 과반 득표로 의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게임의 룰'을 합의가 아닌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에 반대하고 있는 옛 바른정당계를 중심으로 한 반대파는 여전히 명분 없는 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의 한 바른미래당 의원은 "설사 합의문을 가져오더라도 과반수 표결 강행은 용납할 수 없다"며 "당론으로 채택을 하려면 3분의 2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변수에 한 차례 뜨끔한 민주당은 최대한 섣부른 추측이나 전망을 자제한 채 협상이 무르익을 타이밍을 재고 있다.

덥썩 합의를 해줬다가 또 다시 바른미래당의 내부 사정으로 무산이 될 경우 마땅한 플랜 B가 없는 만큼 마지막 1번의 기회를 살리려면 자당과 바른미래당을 비롯해 4당이 모두 합의안 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분위기가 마련될 때까지 충분히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에서 당내 의결만 해오면 민주당은 얼마든지 합의할 수 있다"며 "최대한 상황을 지켜보고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의 원내대표 임기가 내달 7일 종료되는 만큼 5월을 넘겨서까지 협상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늦어도 다음 주 안에는 마무리를 지을 계획이다.

총선을 2개월 앞둔 내년 2월 1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간인 270일을 역산한 날짜도 다음달 7일이다.

4당은 합의문 작성과 별도로 공수처 법안 조문을 작성하는 작업을 현재 진행하고 있다.

4당 원내대표는 주말동안 의견을 조율한 후 오는 22일 다시 만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합의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