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10 (금)

고혈압, 약 대신 '전기' 자극으로 잡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는 1,100만 명을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혈압약 대신 특정 혈 자리에 전기 자극을 주는 것만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고혈압은 한국인 4명 가운데 1명이 앓고 있는 만성 질환으로, 평생 약을 먹어야 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대신 한의학의 침 치료로 고혈압을 잡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대구한의대 김희영 교수팀과 공동으로 특정 혈 자리에 전기 자극을 주면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를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습니다.

[류연희 / 한국한의학연구원 임상의학부 : (고혈압 환자는)평생 동안 약을 드셔야 하는 상황인데 저희가 약을 드시는 대신 전 침 자극으로 혈압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을 개발한 것입니다.]

연구팀은 약물치료 경험이 없는 1단계 고혈압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심장질환과 혈압 강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손목 주변 내관혈에 전기자극을 주었습니다.

전기 치료를 주 1회, 4주 동안 받았을 때 수축기 혈압이 평균 155mmHg에서 140mmHg로 떨어졌고, 그 효과가 14주 동안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전기 자극 과정에서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이 활성화될 때 혈압이 떨어진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한의학의 침 치료가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밝힌 이번 연구는 고혈압 치료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혈압과 맥박 등 생체신호 측정 위주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능을 치료 분야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종열 / 한국한의학연구원장 : 손목에 차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서 상시적으로 혈압 관리를 할 수 있는 한의학 제품을 개발하는 데 노력할 생각입니다.]

한의학의 경혈경락체계가 생체조절 시스템으로 인정받은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에 실렸습니다.

YTN 이정우[leejwoo@ytn.co.kr]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