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주·평화·정의 "김학의 사건 외압, 황교안·곽상도 답해야"(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근혜정부 청와대가 경찰수사에 외압' 정황에 해명 요구

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특수강간 의혹' 고위인사 연루 확대 조짐 (PG)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 경찰수사 외압 정황에 대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김 전 차관 별장 성 상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찰 수사 초기부터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됐다. 결국 모든 것이 '그분'의 의중이었나"라며 박 전 대통령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대변인은 "실제 김 전 차관이 임명 6일 만에 사퇴에 이르는 사이 유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기용 당시 경찰청장은 돌연 사퇴했다. 청장 교체 직후 첫 인사에서 당시 수사라인은 전면 교체됐다"며 "정권 초기 인사에 '흠집'이 난 데 대해 청와대가 (경찰에) 본때를 보여줬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에 이어 청와대까지, 김 전 차관에 대한 경찰 수사의 힘을 빼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를 총괄할 수 있는 책임 실무라인은 어디인가. 누가 큰 그림을 그렸는가. 당시 민정수석(곽상도 의원)은 이에 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만약 보도대로 'VIP'가 거론됐다면 누가, 무슨 이유로 김학의 사건을 덮기 위해 힘을 썼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 법무장관이었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먼저 조사를 자청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실세 중에서도 실세였던 황 대표가 사건의 전말을 몰랐다고 하는 것을 납득할 국민들은 없을 것"이라며 "의혹이 진실로 밝혀진다면 황 대표가 있어야 할 곳은 박 전 대통령의 옆 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arg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