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靑 "대구 기관총 진짜 맞다, 경계와 대응은 경호 기본수칙"

댓글 3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청와대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했을 때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꺼낸 사실이 있는가"라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물음에 대해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맞다"고 확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시장방문은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몰라 고도의 경계와 대응태세가 요구된다"며 "이런 대응(기관단총에 손)은 문재인 정부에서 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관단총에 손을 대고 있는 경호원 사진을 소개하면서 "경호전문가에게 물어보니 대통령 근접경호시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면 기관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한다, 민생시찰현장에 기관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으로 만약 사실이라면 섬뜩하고 충격적이다"며 "청와대는 사진의 진위 여부를 답변하라"고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사진속 인물이 대통령이 경호원이 맞다고 한 뒤 "사진 속 경호처 직원은 대통령과 시장상인들을 등에 두고 바깥쪽을 경계하고 있다. 외부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라며 "이는 대통령 뿐만 아니라 시장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수칙에 해당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경호원은 오직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경호할뿐이며 대통령이 누구인지는 고려사항이 아니다. 대통령이 누구든 같은 경호수칙으로 경호한다"고 야당정서가 강한 대구를 방문했기에 과잉경호한 것 아니냐는 일부 시선을 일축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사진=하태경 페이스북 캡처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