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추가제재 결정, 내가 뒤집었다"…트럼프 '이례적 언급'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화 동력 이어가겠다는 의도…'신뢰' 강조



[앵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대북 추가제재를 철회하겠단 입장을 밝힌 배경이 뭔지, 정치부 신진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신 기자,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런 트윗 많이 있었지만 이번은 특히 더 이례적인 것 같습니다.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를 보면 미 재무부의 '오늘' 결정을 '오늘' 내가 뒤집었다고 돼 있습니다.

정부 차원의 대북제재 발표를 두고 대통령이 '내가 바꿨다'라고 언급한 건 이례적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에 '나를 믿고 비핵화 협상판을 깨지는 말자' 이런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요즘 실무진끼리 험한 말을 주고 받는 과정 아니었습니까? 상황이 그래서 계속 점점 나빠지는 그런

관계였는데 아마도 톱다운식으로 그러니까 수장들끼리 어떤 식으로 문제를 풀어봐야겠다. 돌파구를 마련해 봐야 되겠다. 이렇게 해석을 해 볼 수도 있을까요?

[기자]

네, 앞서 보신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이후 백악관이 낸 입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좋아한다" 이렇게 전했습니다.

협상은 결렬됐지만 추가 제재를 통해 북한을 압박하지는 않겠다, 신뢰는 여전하다는 뜻을 밝힌 것인데요.

이 내용은 지난달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이미 밝힌 내용이기도 합니다. 잠시 보시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달 28일) : 이미 제재는 강력합니다. 제재 강화에 대해서는 얘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북한 주민들도 생계를 이어가야 합니다. 이건 저에게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당시 얘기했던 '추가 대북 제재'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다시 상기하면서 신뢰를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럼 일단 상황을 더 나빠지게 하는 것은 막겠다는 발언으로 해석이 되기도 합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적인 대규모 제재를 막은 만큼 북한도 과격한 행동은 자제하라, 이런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빅딜 접근에서 물러서겠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앵커]

그렇겠군요. 그렇다면 이런 트윗과 발언 등을 통해서 두 정상 간에 신뢰를 재확인했다, 이렇게 해석을 할 수도 있겠지만 또 반대로 동시에 그만큼 지금의 외교 상황이 굉장히 나쁜 긴장 상태가 굉장히 심각하다 그런 이야기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제 북한이 남북 연락사무소에서 철수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 상황도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어떤 인식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북측이 연락사무소에서 철수를 한 건 미국 재무부가 추가 제재 발표를 한 지 6시간 만입니다.

또 어제 최선희 부상의 기자회견 내용이 추가로 공개가 되면서 분위기가 악화됐습니다.

이 얘기를 보면 김 위원장이 핵단추나 로켓 발사 단추를 누르는지 안 누르는지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더 잘 알고 있으리라고 본다, 이렇게 말을 한 건데 이런 상황을 미국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아직 시간이 이르기는 하지만 혹시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서 북한 측 반응이 나온 게 있습니까?

[기자]

아직 별다른 반응은 없습니다.

북한으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의 진위를 파악한 뒤에 차후 대응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다음 달 북한의 굵직한 정치 행사가 몰려 있습니다.

11일에는 우리의 국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 그리고 15일에는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이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이런 행사 등을 통해서 메시지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이거 하나만 더 짚어볼까요. 결국은 이제 우리 문재인 대통령과 또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만나서 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게 좋다. 그런 이야기는 나오고 있는데 청와대에서 지금 그 만남을 추진하고 있는 계획이 있

다. 그런 부분이 있다 그런 소식도 들려오네요.

[기자]



청와대가 관계자가 앞서 JTBC 기자를 만나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5월 중에 추진 중이라고 밝힌 바는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가능성이 높지만 변수는 많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정치부 신진 기자였습니다.

◆ 관련 리포트

"트럼프, 김 위원장 좋아해"…대북 추가제재에 '선긋기'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32/NB11788832.html

신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