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트럼프, 김 위원장 좋아해"…대북 추가제재에 '선긋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대규모 대북제재 하지 않겠다는 뜻"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의 대규모 대북 추가 제재를 철회시켰다" 이런 트윗을 남겼습니다. 중국 해운사를 제재한다는 발표 하루 만에 나온 이야기라 이게 과연 무슨 뜻인지 해석이 분분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앞으로는 더 신규 제재를 하지 않겠단 뜻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그래도 갑작스런 발표이긴 했습니다.

정효식 특파원의 보도 보시고 취재기자와 그 발언의 배경을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 도착한 뒤 추가 대북 제재를 철회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오늘(23일) 추가 대규모 대북 제재를 발표했는데 자신이 철회를 명령했다는 내용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벤츠 구매를 도운 랴오닝 단싱 등 중국 해운사 2곳에 대한 어제 제재 발표가 그 대상인지를 놓고 혼선이 빚어졌습니다.

미 행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대규모 제재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정리했습니다.

"중국 해운사에 대한 조치는 그대로 실행한다"는 겁니다.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좋아하며, 이런 제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직후에도 "김 위원장을 알게 된 뒤 생각이 바뀌었다"며 제재 강화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제재를 중단시킨 건 김 위원장과 좋은 관계와 비핵화 협상을 지키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 관련 리포트

"추가제재 결정, 내가 뒤집었다"…트럼프 '이례적 언급' 왜?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30/NB11788830.html

정효식, 강경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