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건설한류'도 내실… 옥석가려 '팀코리아' 띄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희정 기자] [2019 해외건설대상]올해 1분기 수주액 '기저효과'로 감소지만 아시아 인프라시장 정조준, 기술·설계로 승부

머니투데이

/자료=해외건설협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방문한 브루나이 템부롱 대교. 총 사업비 2조원의 현지 최장 교량으로 한국기업이 브루나이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입찰 당시 대림산업은 가장 높은 공사비를 써냈다(4위). 공사비를 낮게 써낸 중국기업들이 1~3위를 독차지했다. 승전보는 대림산업에게 돌아갔다. 특수공법과 차별화된 설계로 발주처가 요구한 공기단축 방법을 구체화 한 것.

'건설한류'가 내실을 다지고 있다. 과거 저가수주에서 탈피해 기술 중심으로 중국의 물량공세에 맞서며 옥석을 가리고 있는 것. 단순히 수주 총액을 늘리기보단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우리 건설기업들의 해외 수주금액은 올해 들어 41억3900만달러(21일 오전 기준)로 전년 동기 대비 48% 줄었다. 수주 건수도 110건으로 지난해보다 22% 줄었다. 시공건수만 1651건으로 5% 증가했다.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 국가도 65개국, 진출기업은 183개사로 지난해보다 각각 7%, 19% 감소했다.

외형적으로 1분기 해외 수주 성과는 전년 대비 부진하다. 이는 당초 2월 말 상업입찰이었던 아랍에미리트(UAE)의 루와이스 가솔린 및 아로마틱스(GAP, 35억달러 규모) 프로젝트가 3월 말로 연기되는 등 올해 주요입찰이 이달 하순 이후 집중된데 따른 기저효과다.

신동우 해외건설협회 아시아 실장은 "작년에는 1~2월에 입찰이 몰려 올해 1분기 수주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이는 기저효과가 있다"며 "이라크 수처리 사업과 인도네시아 정유 및 발전 사업 등 10억달러가 넘는 대규모 입찰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기업들의 해외수주 전략이 '옥석가리기'로 선진화된 영향도 크다. 해외건설사업은 예기치 못한 변수가 많다. 정치적 불안정과 그에 따른 환율 급변은 수익성에 직격타가 된다. 리스크 관리가 어렵고 수익이 남지 않을 현장이라면 아예 입질을 하지 않는 추세다.

신 실장은 "국내 건설기업들은 이제 아무 곳이나 섣불리 입찰에 들어가지 않는다"며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선별적으로 사업을 수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별 해외수주 저변은 오히려 두터워지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 수주액은 162억달러로 전년 대비 30%가량 증가했다. 같은 시기 중동에서의 수주 감소를 아시아에서 만회했다. 태평양·북미 수주액도 87%이상 늘어 10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아프리카와 중남미 시장도 수주액이 배로 뛰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차관으로 인프라 프로젝트를 발주한 미얀마에선 준공 후 유지보수 문제가 불거지는 등 중국기업들의 저가수주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경제성장률이 높은 아시아는 '팀코리아'를 꾸려 적극 공략할만한 시장"이라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dontsig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