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세계 최초 5G' 궁금증 풀어주마…LTE백업 없인 통화 안될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을 상용화하겠다는 정부의 목표가 실현될 공산이 커졌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10 5G 모델을 다음 달 5일 정식 출시하겠다고 21일 밝혔기 때문이다. 미 1위 통신업체 버라이즌이 5G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11일 대비 엿새(6일) 빠르다. 다음달 5일 국내에서 상용화 되는 5G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중앙일보

유영민(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경기도 성남 분당 SK텔레콤 인프라관리센터를 방문해 5G 망구축ㆍ운용 상황을 살펴하고 있다.[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① 버라이즌 5G는 미 본토 전역에? 시카고·미니애폴리스만
한국과 각축을 벌였다는 미국의 5G 세계 첫 상용화를 둘러싸고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 미국서 5G를 최초로 하겠다는 통신업체 버라이즌이 오는 11일 서비스하겠다고 밝힌 곳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 등 북동부 지역에 국한된다는 점이다.

미국 2위 사업자 AT&T는 지난해 12월부터 정식 5G 대신 5GE를 서비스하고 있다. "5G는 아니지만, LTE-A를 이용해 5G 속도에 버금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5GE로 마케팅했다. 다소 말장난스러운 마케팅에 경쟁 업체들로부터 지난달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② 한·미, 같은 5G 주파수? 미국 28㎓가 짧지만, 더 또렷
버라이즌이 구축한 28기가헤르츠(㎓) 기반 5G 기술은 한국에서 사용하는 3.5㎓ 대비 전파가 또렷하지만 그만큼 도달 거리가 짧다. 버라이즌은 올 연말이 돼서야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 주요 도시 30곳에서 5G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버라이즌이 계획했던 ‘가정용 5G 인터넷’(5G 홈)은 아예 이번에 제외됐다.

중앙일보

미국 통신업체 AT&T는 5G 대신 LTE 망을 묶은 5GE 서비스를 내놨다.


③ 미국도 5G에 가격 올리나? T모바일은 "노"
3위 사업자 T모바일은 “상반기 내에만 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내 이동통신업체들과 달리 T모바일은 “LTE 요금과 5G 요금을 똑같이 하겠다. 굳이 올릴 이유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스프린트와 합병 승인을 미국 정부로부터 기다리고 있는 측면도 있다.

애플이 퀄컴과의 특허 분쟁 등으로 인해 2020년이 돼서야 아이폰이 5G 모델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도 미국 이통업체 선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 5G폰은 5G로만? 당분간 LTE 도움받아 통화해야
일단 한국은 5G로 통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첫 번째 국가가 됐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5G 폰을 갖고 있어도 수도권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당분간은 4세대(LTE), 3G로 통화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LTE 초창기 스마트폰 통화가 끊어졌던 현상과 유사하게 아직 디바이스ㆍ통신망 차원에서 5G 품질을 100%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부담도 커지게 됐다. 5G 이용자 상당수가 삼성전자의 모뎀칩(엑시노스)이 달린 삼성 ‘갤럭시S10’ 5G 모델로,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가 만든 5G 중계기를 이용해 음성ㆍ데이터를 소비하게 됐기 때문이다. SK텔레콤과 KT는 현재 수도권 5G 중계기로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한다. LG유플러스는 중국 화웨이와 노키아 제품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LG유플러스는 서울 강남에서 측정된 5G 통신 속도가 900Mbps에 그쳤다고 알려져 있다. 5G의 이론상 속도는 1.2~1.3Gbps다.

⑤ S10 5G 예약판매 받나? "없다"
이날 삼성전자는 S10 5G 모델 출시일을 공개하면서 사전 예약판매를 따로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이동통신 업체 관계자는 “모뎀칩을 비롯해 5G 관련 부품의 수율(생산품 대비 결함이 없는 제품 비율) 문제 때문에 디바이스 공급이 아직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S10 5G의 국내 모델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모뎀칩이 아닌 삼성이 자체 제작한 엑시노스 5100이 탑재된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