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치수사' 논란에 기자회견 자청한 황운하, “특검 환영한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 청장 "지방선거 앞두고 정당한 절차 거쳐 수사"

검찰 "수사기관은 결과로 말해, 대응하지 않을 것"

자유한국당 "정치경찰 황운하 파면하라" 규탄대회

검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비리의혹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정치수사’라는 비판을 받는 황운하(57) 대전경찰청장이 특검 도입에 찬성하고 나섰다. 특검을 통해 경찰이 편파수사를 했는지,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 정당한지를 따져보자는 취지다.

중앙일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불거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와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대전지방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해 “(울산경찰청장 재직)당시 검찰의 방해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며 “특검은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제도이지만 소모적 정쟁이 중단되고 논란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경찰청은 2017년 말부터 김 전 시장 비서실장과 울산시청 고위 공무원, 레미콘업체 대표 등을 상대로 수사를 시작했다. 아파트 건설에 필요한 레미콘 업체 선정 과정에서 비서실장 등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혐의였다. 황 청장이 당시 울산경찰청장으로 수사의 책임자였다.

경찰은 울산시청 압수수색 등을 통해 수사를 마친 뒤 선거를 한 달 앞두고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17일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황 청장은 “정치적 고려 없이 정상적으로 수사를 진행했다”며 “울산경찰청이 기획한 게 아니라 고소·고발과 경찰청의 이첩에 따른 수사였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경찰의 김 전 시장의 측근 수사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시장 비서실장 등에 대해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 내려지자 자유한국당은 “정치개입, 공작수사”라며 황 청장의 파면과 특검(특별검사제도)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0일 한국당 연석회의에 참석한 김 전 시장은 “황 청장이 무리한 수사로 6·13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고 불기소 결정은 전형적인 공작수사였다는 증거”라며 “고의적·계획적으로 누군가의 지시를 받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황 청장은 경찰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에 가서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며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대전시당과 울산시당 진상조사단은 21일 오후 대전경찰청 앞에서 황 청장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공권력을 앞세워 한국당과 김기현을 죽이려 했던 편파수사, 기획수사의 전모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지난해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이 김기현 전 시장 압수수색과 관련해 "경찰수사가 정치공작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황 청장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이라 엄정하게 중립을 지키고 편파수사라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지시했다”며 “김 전 시장을 직접 입건할 수도 있었지만, 뒤로 미뤘는데 오히려 한국당에서 고마워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공천장을 받는 날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해 ‘야당 죽이기’라는 비난이 쏟아진 것에 대해서도 당시 상황을 예로 들었다. 그는 “영장 청구는 검찰, 발부는 법원의 권한으로 경찰은 발부날짜를 알 수도 없다”며 “날짜를 맞췄다면 검찰과 법원에 가서 따져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황 청장은 (당시)수사과정에서 검찰의 노골적인 방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압수수색 영장을 번번이 기각하고 이른바 ‘수사지휘’라는 명목으로 경찰수사에 타격을 줬다는 게 황 청장의 설명이다. 경찰의 수사 결과와 관계없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예견했던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이 21일 오후 대전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수사기관은 결과로 말하는 것이다.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수사권 조정문제가 논의 중인 과정에서 경찰과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대전=신진호 기자 shin.jin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