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300어록]"북한발 미세먼지? 항의전화 오지 않을까 걱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the300]14일 국회 환노위…김학용 위원장, 조명래 장관에 "어떤 의도로, 근거로 발언했나"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9.3.14/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에서 이거 모니터링 하면 항의전화 오지 않을까 제가 걱정 됩니다.”(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북한발 미세먼지 문제가 또 다시 언급됐다. 국내 미세먼지 중 일부가 북한에서 왔다고 밝힌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자유한국당 소속 김학용 환노위원장이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한노위 전체회의에서 “(조 장관이) 어제 참 위험한 말씀을 했다”며 “북한에서 미세먼지가 내려온다는 이야기는 장관한테서 처음 듣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겨울철 국내에선 서풍이나 북서풍이 분다며 북한 미세먼지가 건너올 확률이 적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미세먼지는 주로 중국에서 서풍을 타고 오는 것”이라며 “바람이 불어서 북한에서 미세먼지가 온다는 것인가”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명확하게 어떤 의도, 어떤 근거로 발언한 것인가”라며 “실무 간부들과 명확하게 정리하고 국민에게 오해가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듣는 북한 사람 서운하지 않도록 이따가 답변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이달 11일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미세먼지가 고농도 기간에 북한에서도 내려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충청과 제주, 호남 등 미세먼지가 늘 수 없는 상황에서 최고 수준의 미세먼지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가"라는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변했다.

조 장관은 또 "여러 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된 추가 질의가 이어지지 않아 조 장관의 답변은 이 수준에서 머물렀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