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태우 前 수사관, 조국 민정수석 등 고발인 조사 출석…"수사 잘 진행되는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태우 "드루킹·유재수 부분에 대한 고발인 조사"

"추가 고발도 고려하고 있어"

이데일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주장해온 김태우 전 수사관이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에 청와대 전·현직 인사들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주장한 김태우 전 수사관(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에 대한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김 전 수사관은 변호인과 함께 8일 오후 2시 5분쯤 서울 동부지검 앞에 도착해 “지난 번 2차 회견 당시 말한 드루킹 부분하고 유재수 부분에 대한 고발인 조사”라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추가 고발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달 20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수사상황 파악 지시와 유재수 전 금융위 정책국장 비위에 대한 감찰 무마 지시를 주장하며 조 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달 10일에 기자회견을 열고 “이인걸 특감반장이 지난해 7월 텔레그램을 통해 감찰반원들에게 드루킹 수사에 대한 기사를 공유하며 내용을 알아보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2017년 하반기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의 비위 첩보를 입수해 휴대폰을 감찰하는 등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윗선 지시로 무마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김 전 수사관은 지난해 11월 14일 비위 의혹을 받고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검찰로 복귀 조치 된 후 “청와대 윗선에서 민간인 사찰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3일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한 김 수사관은 조국 민정수석 등 윗선의 지시를 받고 전직 총리 아들 등 민간인에 대해 불법 사찰을 진행했고 여권 고위 인사의 첩보를 청와대가 묵살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같은 달 10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에 대한 고발장도 제출했다.

김 전 수사관은 현재 청와대가 고발한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수원지검에서 수사를 받고 있으며 지난달 12일과 18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